중국발 입국자 PCR검사 의무 단기비자 발급 중단
중국노선 확대 기대 한풀 꺾여... 항공사 일정 조정
중국 집단면역 형성 관건... 중단기적 정상화 수순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정부가 중국발 입국자를 상대로 방역조치를 강화하면서 인천국제공항 정상화의 핵심인 중국노선 증편 시기가 늦춰질 전망이다.

중국 내 집단면역 형성이 관건이다. 항공업계에선 중단기적으로 인천공항의 여객 정상화를 위한 숨고르기 국면에 들어갔다는 진단도 나온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조감도.(사진제공 인천공항공사)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조감도.(사진제공 인천공항공사)

정부가 지난달 30일 발표한 방역대책에 따라 이날부터 오는 2월 말까지 중국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입국자는 모두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고, 검사결과 확인 시까지 별도 공간에서 대기해야 한다.

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단기비자 발급도 중단하며, 입국자는 모두 검영정보사전입력시스템(Q-CODE)에 등록해야 한다. 내국인이나 장기체류 외국인은 입국 1일 이내에 거주지 보건소에서 검사한 뒤,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택대기를 한다.

중국발 항공기의 국내 도착지는 기존의 인천·김해·대구·제주에서 인천으로 일원화했다. 이런 조치는 중국에서 배편으로 국내에 입국하는 승객에게도 적용한다.

이는 중국이 코로나19 방역 강화를 위해 조였던 고삐를 풀면서 중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자 내린 조치다. 중국발 확진자가 입국할 경우 국내 전파도 우려된다는 이유다.

앞서 지난달 26일 중국 정부는 오는 8일자로 코로나19 방역조치 완화방침을 밝혔다. 이로써 중국으로 입국하는 승객은 기존 8일이었던 격리 의무가 사라진다. 입국자의 PCR검사 의무도 없어진다. 출발 48시간 전에 실시한 PCR검사 음성 결과가 있으면 된다.

이에 따라 국내 인천공항과 중국을 잇는 항공노선이 대폭 늘어날 거란 기대감이 나왔다. 코로나19 유행 이전 국내를 오가는 국제선 중 중국노선 운항 횟수는 24.6%나 차지했다. 현재는 국제선 운항 비율이 코로나19 이전의 57.5%에 달하지만, 중국노선은 5.8%에 그친다.

앞서 지난해 10월 한국과 중국 정부는 이번 동계기간(2022.10.30.~2023.03.25.)부터 운항규모를 주30회에서 주68회로 확대하기로 합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한국이 다시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방역 강화 조치를 내리면서 중국노선 여객수요 회복과 인천공항 정상화는 당분간 어려워졌다.

국내 항공사, 중국노선 확대 계획 연기... 일정 조정

이에 대한항공은 이달 중순부터 중국노선 예약 승객을 상대로 환불과 탑승일자 연기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주1~2회에서 주2~3회로 증편을 예정했던 인천~푸동·광저우·다롄·선양 노선과 주1회 운항 재개할 방침이던 인천~선전·샤먼 노선 등이 대상이다.

아시아나항공도 이달 중순부터 인천~상하이·광저우·다롄 노선을 주1회에서 주2회로, 인천~선양 노선은 주2회에서 주3회로 증편할 계획이었다. 아울러 광저우·칭다오·톈진 노선 운항을 주1회 재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방역지침에 따라 탑승일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

중국노선 확대가 자리잡기 전에 이뤄진 방역조치라 항공사들 손해는 미미한 편이다. 하지만 입국제한 조치가 장기화할 경우, 항공업계 정상화도 차질을 빚게 된다.

반면, 이번 방역조치가 항공업계 정상화 앞둔 숨고르기 국면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어찌됐든 중국노선 정상화를 위해선 중국 내 집단면역이 필수인데, 그 수순이라는 것이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최근 중국정부가 자국산 백신만 사용허가를 내린 방침을 선회해 효과가 좋은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 백신을 도입하기로 했다. 봉쇄로 일관하는 제로코로나 조치를 넘어선 시도로 보인다”며 “중국노선 규제는 그동안 이뤄진 것처럼 오래 지속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