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공항 기재부 예타 통과 2027년 개항 날개짓
미래산업 UAM·MRO단지 등 인천공항경제권 기대
인천~백령 카페리 등 서북도서 이동권 보장 화두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초대형 항공사 탄생 임박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은 최고 수준의 국제공항과 항만을 지녀 세계로 통하는 관문도시다. 그만큼 해양·항공 분야는 인천의 정체성이다. 지역경제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이자, 주요 행정과 정책을 추진하는 데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코로나19 터널 끝에서 2022년이 저물고 있다. 올해 시민들이 큰 관심을 보였던 인천의 주요 10대 해양·항공 뉴스는 무엇이 있었는지 되짚어봤다.<기자말>

1. 백령공항 기재부 예타 통과 2027년 개항 날개짓

서해 최북단 백령공항 건설사업이 지난 27일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2027년 개항이 목표다.

백령공항 건설사업은 지난 2020년 2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예타 대상 선정에서 탈락하며 부침을 겪었다. 그러니 이후 인천시와 국토부는 탈락 사유에 대한 대응논리를 만들었고, 지난해 11월 결국 예타 대상사업에 선정됐다.

백령공항 건설사업은 옹진군 백령면 솔개지구 일원(25만4000㎡)에 총사업비 2018억원을 투입해 50인승 소형공항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1.2km 길이의 활주로 1개와 계류장 5개, 터미널(1700㎡) 등을 건설한다.

백령공항 건설사업 개요.
백령공항 건설사업 개요.

그동안 여객선이 육지를 잇는 유일한 교통수단이었던 백령도・대청도・소청도는 안개와 파도로 선박 운항이 자주 결항되면서 접근성이 떨어졌다. 또한 야간운행 통제로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에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백령공항이 개항하면 국내 곳곳의 이동시간이 2시간 이내로 크게 줄어들어 1일 생활권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한, 항공교통은 정시율이 90%로 해상교통에 비해 20%포인트 이상 높고, 결항률은 7%로 해상교통의 26.3% 대비 20%포인트 낮아 섬 주민의 정주환경 개선이 기대된다.

또한 섬 지역 접근성 개선으로 방문자들이 늘어나 관광수요가 증가하면 지역경제에도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내년 4월까지 백령공항 주변지역의 개발방향을 정립하고, 숙박·관광·레저·의료 등 공항과 연계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2. 항공정비 MRO단지 조성 ‘착착’... 인천공항경제권 기대

올해 인천시는 인천공항경제권 조성을 위해 예산을 전년도 대비 388%에 달하는 124억7000만원으로 편성했다. 지난 2021년 이스라엘 IAI사의 항공기 개조사업, 미국 아틀라스 화물기 중정비, 대한항공 엔진정비센터 등을 유치한 성과 등을 고려한 결과였다.

특히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한 항공정비(MRO) 산업 연구개발 분야로만 44억5000만원을 편성했다. 그만큼 성과도 컸다.

우선 올해 3월 고용노동부 ‘2022년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에 인천시가 제출한 인천형 항공산업 일자리 창출사업이 선정됐다. MRO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 지원을 받을 토대를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인천공항 내 아틀라스항공 MRO 단지 조감도.(사진제공 인천공항공사)
인천공항 내 아틀라스항공 MRO 단지 조감도.(사진제공 인천공항공사)

인천공항 MRO단지 내에 세계적인 항공업체의 정비·제조시설이 들어서는 계획도 구체화되고 있다. 미국 아틀라스항공은 2026년, 이스라엘 화물개조기 제조 국영기업 IAI사는 2024년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엔진정비 공장도 2025년 영종도로 이전한다. 이로 인해 창출될 일자리는 1만여명 이상으로 추산된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공항경제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도 배준영(국민의힘, 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할 예정이다. 법안에는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공항과 주변지역을 연계한 경제권으로 개발·발전시키기 위한 제도적 근거를 담는다.

3. 인천~백령 카페리 운항공백 위기와 여객선 공영제

인천과 서해3도(백령·대청·소청)를 오가는 카페리여객선 하모니플라워호가 내년 5월이면 선령 만료로 운항을 멈춘다. 이에 옹진군은 신규여객선을 물색하고 있지만, 여전히 쉽지 않다. 자칫하면 운항 공백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다.

지난 8월 인천~백령 항로에 2400톤급 카페리여객선을 신조해 투입하기로 했던 선사 에이치해운은 자금난으로 인해 옹진군에 사업 추진이 어렵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렇게 되면 인천~백령 항로에는 코리아킹호와 코리아프라이드 2개만 남는다.

인천 연안여객터미널과 백령도 용기포신항을 오가는 하모니플라워호.
인천 연안여객터미널과 백령도 용기포신항을 오가는 하모니플라워호.

두 선박은 화물과 차량을 싣기 용이하지 않아 주민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이에 옹진군은 최대 3000톤급 중고선까지 투입하는 방향으로 선사를 모집하고 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인천의 연안안여객선을 공영제로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이는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유정복 인천시장과 문경복 옹진군수의 후보시절 공약이기도 했다.

또한 서해5도 항로는 야간운항 금지 조항과 가시거리 제한(1km)으로 중첩규제를 받는다. 게다가 울릉·제주 등 섬과 달리 1만톤급에 달하는 초대형 카페리가 없어 기상조건이 조금만 나빠도 1년에 100일 가까이 결항한다. 주민들의 불편은 이뤄 말할 수 없어 근본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지속해서 나온다.

4.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노선 조정’ 항공업계 재편될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절차가 차근하게 진행되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28일 중국 경쟁당국으로부터 기업결합 승인을 받았다. 대한항공이 기업결합을 신고한 나라 14개 중 필수 신고국가인 미국·유럽연합(EU)·일본과 임의신고국가 영국 등 4개국의 승인이 남아있다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는 앞서 올해 2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조건부 승인했다. 결합 후 10년 이내에 주요 노선의 슬롯(시간당 가능한 비행기 이착륙 횟수)과 운수권(정부가 항공사에 배분한 운항 권리)을 다른 항공사에 이전하고 운임 인상을 제한하는 조건이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국 외 대부분 국가들도 대한항공의 독과점 방지를 위해 이와 비슷한 조건으로 기업결합을 승인하고 있다. 두 항공사가 결합하면, 세계 10위 안에 드는 초대형 항공사가 탄생할 뿐만 아니라 저비용항공사(LCC)들이 향후 취항할 국제선도 확대되는 등 항공업계 재편이 예상된다.

실제로 국적 LCC 에어프레미아는 지난 10월부터 인천~LA 정기편 운항을 개시했다. 국내 LCC 가운데 최초 미주 장거리 노선 취항이다.

하지만 대부분 중거리에 특화된 LCC가 이같이 장거리 노선에 진출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여기다 LCC가 수천억원에 달하는 장거리 비행기를 구입해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것도 녹록치 않다.

따라서 해외항공사들은 항공수요 회복에 따라 향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반납하는 노선을 확보하는 데 적극 나설 수 있다. 이에 노선과 여객 확대를 추구하는 인천공항 허브화 전략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경쟁력 확보를 위한 복안이 필요하다.

5. 하늘 나는 택시 현실로... 도심항공교통 2025년 상용화 박차

정부는 차세대. 교통체계로 각광받는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을 오는 2025년 상용화한다는 목표다. 이에 맞춰 올해 인천시는 UAM 기반을 마련하고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쳤다.

시는 올해 2월 수립한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에 ‘도심 하늘길 조성’을 목표로 UAM 실증노선을 개통하겠다는 계획을 담았다. 개통 노선은 2030년 3개, 2035년 4개, 2040년 5개로 점차 늘어난다. UAM 터미널 격에 해당하는 버티포트(VertiPort, Vertical과 Port의 합성어)도 5곳에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UAM 기반 구축을 위해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이를 위해 인천 도심을 실제와 동일한 3차원 공간으로 구현한 UAM 가상디지털 트윈을 구축했다.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항공우주산학융합원에선 UAM 실내 테스트실을 마련했다.

2022 K-UAM 콘펙스 현장. (사진제공 인천시)
2022 K-UAM 콘펙스 현장. (사진제공 인천시)

또한 규제를 완화·해소하고, UAM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도 마련됐다. 앞서 국토부는 올해 9월 UAM 상용화 내용을 담은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다. 사업자 요건, 운수권 배분, 보험제도 등을 선제적으로 완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10월에는 정부와 지자체가 협조체계를 구축할 것을 명시한 ‘UAM 상용화 촉진 특별법(허종식 국회의원 대표발의)’이 발의됐다. UAM 분야를 중심으로 한 인천공항경제권 조성이 기대된다.

각종 성과들을 토대로 11월에는 ‘2022 K-UAM 콘펙스’가 지난해에 이어 성황리에 열렸다. 시는 세계 각국의 도시·공항·대학·연구기관들과 국제협력체 GURS(Global UAM Regional Summit)를 결성했다. 향후 UAM 개발에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