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국힘, 22일 당정협의회에서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안 논의
내년 1월 대중교통·복지시설·의료기관 제외 시설 의무 해제 전망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정부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변경할 계획이라고 당정협의회에서 밝혔다. 다만 대중교통과 의료기관 등 일부 시설은 제외한다. 

정부와 국민의힘은 22일 국회에서 당정협의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와 국민의힘은 22일 국회에서 당정협의회를 열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방안을 논의했다.(출처 국민의힘)
정부와 국민의힘은 22일 국회에서 당정협의회를 열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방안을 논의했다.(출처 국민의힘)

정부는 당정 논의를 토대로 오는 2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정부는 대중교통·복지시설·의료기관을 제외한 시설 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이르면 내년 1월 중순 먼저 해제할 것 보인다. 이후 상황을 고려해 제외 시설에서도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는 방안을 실행할 전망이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방역당국이 당정협의회에서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고 권고로 바꿀 계획이라고 보고했다”며 “위험성이 큰 일부 시설, 요양원, 병원, 약국, 사회복지시설 등은 여기서 제외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코로나19 방역 대응을 3년 가량 하면서 국민들이 방역 조치로 피로감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다”며 “특히,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로 인한 소송과 민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문제는 과학 방역 기조로 결정해야한다”며 “국민들이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조정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