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주민지원기금 조성해 자원순환센터 인센티브 확대
인천 중·동구, 서구 신규 자원순환센터 위치 선정 ‘아직’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가 신규 자원순환센터 지역에 주민 편익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그러나 신규 자원순환센터의 위치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인천시는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를 대비하기 위해 신규 자원순환센터 입지 지역에 편익시설 조서 등 인센티브를 확대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환경부는 2026년부터 생활폐기물 직매립을 금지하겠다고 지난해 발표했다. 2026년부터 각 권역별 광역소각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인천 내 필요한 하루 소각용량은 1485톤으로 현재 운영 중인 광역 자원순환센터인 송도와 청라 등 2곳에서 소각하는 용량 864톤으로는 부족하다.

이에 시는 자원순환센터 3개를 신규 건립하고 노후한 송도자원순환센터를 현대화해 하루 소각용량을 오는 2026년까지 맞출 계획이다.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을 보면, 자원순환센터 입지 지역에 주민편익시설 건설비 20%를 지원할 수 있다. 또, 입지 지역 외 지역의 반입 수수료 가산금 10%를 폐기물 감량사업비로 지원할 수 있다.

시는 이같은 법적 지원 외에도 주민지원기금을 조성해 신규 자원순환센터 지역에 인센티브를 확대할 예정이다.

시가 발표한 자원순환센터 건립 시민 인식조사 결과를 보면, 시민들은 주민친화형 편익시설로 스포츠·체육·레저·공원시설 건립을 가장 선호했다. 문화·공연시설, 쇼핑 아울렛·대형쇼핑센터 등이 뒤를 이었다.

이에 시는 자원순환센터 시설을 지하·첨단화하고 지상에 주민 편익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원순환센터 시설 굴뚝 외관을 아름답게 디자인해 지역 명소로 만들 예정이다.

인천 중·동구, 서구 신규 자원순환센터 위치 선정 ‘아직’

그러나 인천 중·동구, 서구의 신규 자원순환센터 위치는 아직 선정되지 않았다. 부평·계양구는 부천시가 대장동에 운영 중인 부천자원순환센터의 광역화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미추홀·남동·연수구는 현재 송도 자원순환센터를 이용하고, 서구·강화군은 청라자원순환센터를 대체할 자원순환센터를 이용할 전망이다. 남은 곳은 부평·계양구와 중구·동구 등이다.

시는 지난해 7월 중·동구권역 광역 자원순환센터를 마련하기 위해 ‘중·동구 권역 광역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했다.

올해 7월부터 위원회에 위탁해 ‘중·동구 권역 광역소각장 설치를 위한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 중이다. 용역은 내년 2월 준공 예정이다.

위원회가 후보지를 선정하면, 인천시는 환경부 환경유역환경청과 협의해 전략영향환경평가를 진행한 뒤 후보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서구는 기존에 사용 중인 청라자원순환센터를 대체할 자체 소각장을 마련하기 위해 입지선정위원회를 내년 1월 위촉할 예정이다.

아울러 동부권(부평·계양구 권역)은 경기도 부천시의 부천자원순환센터 광역화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인천시는 부천시가 대장동에 운영 중인 부천자원순환센터를 광역화 할 경우 건립비를 나눠 부담하고 폐기물을 함께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시 자원순환에너지본부 관계자는 “앞으로 군·구와 협력해 자원순환거버넌스 구성방안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신규 자원순환센터 입지 지역에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주민 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해 편익시설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