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화물연대 파업 철회 찬반투표서 찬성 62%
인천도 투표 조합원 66.1%가 파업 철회 찬성
인천본부 "철회하지만, 안전 위해 지속 노력"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해 파업을 철회하기로 했다. 인천도 파업을 철회했다. 화물연대는 파업은 철회하지만 안전운임제 입법투쟁은 지속할 것이라는 의지를 전했다.

화물연대 인천본부는 9일 오전에 실시한 조합원 총투표 결과, 투표자의 과반수가 파업 철회를 찬성해 파업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지난 6일 열린 '총파업·총력투쟁대회'서 화물연대 총파업 지지를 외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6일 열린 '총파업·총력투쟁대회'서 화물연대 총파업 지지를 외치고 있는 모습이다.

조합원 총투표는 정부의 추가 업무개시명령과 더불어민주당이 입장을 선회함에 따라 화물연대가 긴급회의를 열어 결정했다.

민주당은 애초 안전운임제 일몰제를 폐지하고 품목을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는데, 지난 8일 추가 업무개시명령 뒤 여당이 내놓은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에 합의했다.

추가업무개시명령은 8일 임시국무회의에서 정부가 의결했다. 철강·석유화학 업종 운송거부자에게도 추가업무개시명령을 한 것이다.

8일 밤 민주노총 화물연대는 대전본부에서 중앙집행위원회 긴급회의를 열고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한 뒤 결과에 따라 파업 지속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후 화물연대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의 강경탄압으로 발생하는 조합원 피해 최소화를 위해 조합원 총투표라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조합원 찬반 총투표는 9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화물연대 지역본부 16곳에서 진행했다.

전체 조합원 2만6144명 중 총 투표자는 3575명이다. 현재 파업투쟁을 진행중인 조합원 중심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투표자수가 적다. 이 중 2211명(61.8%)이 파업 종료에 찬성했고 1343명이 반대했다. 

화물연대 인천본부는 조합원 1826명 중 254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168명(66.1%)이 파업 종료에 찬성했고 86명이 반대했다.

당초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확대를 요구하며 지난 11월 24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운송노동자의 과로 등을 막기 위해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해 그보다 적은 돈을 주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가 도입 3년 간 대기업 화주에서 물류자회사와 차주로 이어지는 다단계 하도급 구조의 화물운송 시장이 과적‧과속과 화물노동자의 생존권 파괴로 이어지는 현실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컸다고 밝히고 있다.

3년 간 컨테이너와 시멘트 품목에 한정해 시범 도입했다. 화물연대는 3년 동안 과적‧과속‧사고율이 현저하게 감소 추세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김근영 화물연대 인천본부장은 “투표 결과로 조합원들이 현장복귀를 하더라도 화물연대는 계속해서 화물운송노동자 생존과 직결된 안전운임제 입법을 위해서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