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문도시 인천 상징 커... 유정복 시장 유치활동 지지”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올해는 국내 첫 이민자들이 인천 제물포에서 하와이 호놀룰루로 떠난 지 120주년 되는 해다. 인천은 국제 공항과 항만을 두고 있는 한국의 관문이다.

정부가 설립키로 한 재외동포청을 동포들의 거점도시가 된 인천에 설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인천지역 주민단체들로 구성된 인천시총연합회는 지난 12일 “재외동포청 유치는 인천의 사명이라며, 이를 유치하기 위한 유정복 시장의 활동을 지지한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인천지역 주민단체들로 구성된 인천시총연합회는 지난 12일 “재외동포청 유치는 인천의 사명이라며, 이를 유치하기 위한 유정복 시장의 활동을 지지한다”며 성명을 발표했다.(사진제공 인천총연)
인천지역 주민단체들로 구성된 인천시총연합회는 지난 12일 “재외동포청 유치는 인천의 사명이라며, 이를 유치하기 위한 유정복 시장의 활동을 지지한다”며 성명을 발표했다.(사진제공 인천총연)

이 단체는 “최초 공식 이민 출발지였던 인천을 통해 세계 곳곳의 해외동포들이 모국과 거주국을 오가고 있다. 인천은 국제 공항과 항만으로 국내외 사람들이 드나드는 한국의 관문도시가 됐다”며 “인천은 이민 역사가 시작한 도시이며 해외동포 거점 도시인만큼 인천에 재외동포청을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천은 재외동포들을 대상으로 송도에 재외동포타운을 조성했다. 또 국내 유일의 이민사박물관과 세계한상드림아일랜드, 유엔(UN) 산하 녹색기후기금(GCF)을 비롯한 국제기구 15개 등이 있다”며 “재외동포청 유치 시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재외동포청 유치를 위해 제주·대전·광주 등도 뛰어들었다. 하지만 인천보다는 명분과 당위성이 부족하다. 정부는 국가적인 시너지효과를 보더라도 인천에 설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를 위해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고, 해외 출장길에 오르는 유정복 시장의 활동을 지지한다”며 “인천총연 또한 재외동포청 유치 성공을 위해 민·관 협력으로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 지원을 위한 정책기능을 강화하고, 재외동포에게 영사·법무·병무 등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담기구다. 윤석열 정부의 120대 국정과제 중 하나다.

인천은 국제 공항과 항만이 있고, 외교부 청사가 위치한 서울과도 가까워 750만명에 달하는 재외동포들이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인천총연은 중구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연수구 송도시민총연합회, 비법인사단올댓송도, 인천시민생명권보장비상대책위원회, 남동구 서창지구자치연합회, 서구 검단주민총연합회, 비법인사단청라국제카페, 청라미래연합회, 루원총연합회, 오류지구연합회, 수도권매립지종료 주민대책위원 등이 구성한 주민단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