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3자 업무협약 내용 파악 안 돼"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서울시와 강서구, 경기도 김포시가 서울도시철도 5호선 김포 연장 업무협약을 했는데, 인천시는 업무협약에 빠져 논란이 예상된다.

서울시는 11일 오전 10시 서울 강서구·김포시와 서울5호선 김포연장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천시는 이날 업무협약식을 할 때까지 전혀 내용을 모르고 있었다.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검토 사업으로 반영한 서울도시철도5호선 연장안.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검토 사업으로 반영한 서울도시철도5호선 연장안.

당초 인천시는 서울시·김포시 등과 서울 방화~인천 검단신도시~김포한강신도시~강화를 연결하는 서울 5호선 검단·강화 연장계획을 세웠다.

이후 지난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이 검토사업으로 확정·고시됐고 같은해 10월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 관련 협의도 완료했다.

이어 같은해 11월에는 김포시가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전타당조사용역에 착수했고 노선 계획과 차량기지 이전 등 최적 대안을 마련하고 국토부에 2025년 발표할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달라고 건의할 계획이었다.

그런데 서울시가 11일 진행한 서울5호선 서울·강서·김포 연장 업무협약 관련해 인천시는 내용을 전혀 알지 못했다. 시는 서울시가 이와 관련한 내용을 전혀 알리지 않아 몰랐다는 의견이라 논란이 예상된다.

인천시 철도과 관계자는 “업무협약 소식을 듣고 내용을 파악하려는데 전혀 알려주지 않고 있다”며 “유추하기로는 5호선 검단·김포 연장 전제 사업 관련 건설 폐기물 처리장 이전 관련한 협약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전혀 업무협약 내용을 파악할 수 없다”며 “서울시가 연락을 받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5호선 방화차량기지에 인접해 있는 건설 폐기물 처리장 이전 문제는 검단·김포 연장사업의 최대 걸림돌이다. 인천시도 방화차량기지를 인천으로 이전하는 등 연장사업 추진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