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지역 학교 설립’을 위한 주민설명회 개최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관내 여자중학교 설립을 위해 첫 걸음을 내닏었다.

인천 동구는 20일 인천시교육청이 동구청소년수련관에서 ‘동구지역 학교 설립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이 인천 동구 내 여자중학교 설립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 인천 동구)
인천시교육청이 인천 동구 내 여자중학교 설립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 인천 동구)

주민설명회는 동구 내 여자중학교 설립을 위해 창영초등학교를 금송재개발구역으로 이전·재배치한 뒤 기존 창영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해 여자중학교로 전환하는 등 학교 설립을 위한 방안에 대한 주민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했다.

동구는 지난 2014년과 2015년 박문여정·여고가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한 뒤 여학생이 진학할 학교가 부족해 학생 대부분이 타 지역으로 통학하고 있다.

지역 내 재개발사업이 준공하고 있으며, 2026년까지 2만 세대가 증가할 예정으로 과밀학급과 장거리 통학 불편이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이에 동구는 주민 불편 해소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시교육청에 여자중학교 설립을 건의했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동구지역 여자중학교 설립’을 공약으로 제시했고, 지난 9월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을 직접 만나 동구지영 여자중학교 설립 당위성을 설명했다. 도 교육감은 당위성에 공감했다.

이날 김 구청장은 “재개개발사업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약 2만 세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더 이상 여자중학교 설립이 늦춰지면 안 된다”며 “난관이 많지만 학교 설립을 가장 최우선 과제로 놓고 노력할 것이다”꼬 말했다.

한편, 시 교육청은 주민설명회 이후 최종안을 확정해 오는 11월 교육부에 중앙투자심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