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의원 “추락안전망 설치 등 특단의 조치 필요”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국제도시와 송도국제도시를 잇는 인천대교에서 안타깝게 사람이 숨지는 사고가 늘고 있지만, 예방시설은 전문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허종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은 국토교통부와 해양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1월부터 10월 1일까지 인천대교에서 발생한 투신 사고가 15건이고, 11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민주당 허종식(인천 동‧미추홀구갑) 의원.(사진제공 의원실)
민주당 허종식(인천 동‧미추홀구갑) 의원.(사진제공 의원실)

최근 5년 간 인천대교서 발생한 추락 사고는 총 41건으로 집계됐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추락 사고는 한자리수였지만, 지난해 11건과 올해 15건 등 두자리수가 급격히 늘었고 그에 따라 사망자도 크게 늘었다.

같은 기간 동안 인천대교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의 사망자수가 3명인 것에 비하면 추락 사고는 심각한 상황이다.

허 의원은 인천대교 측이 추락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해상구간 순찰 강화 ▲주정차 차량 발생 시 비상방송 송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 구축(CCTV 등) 등을 시행 중이지만, 사고를 방지하기엔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허 의원은 “인천대교는 인천공항과 송도를 연결하며 하루 평균 차량 약 5만대가 통행하는 대한민국의 관문”이라며 “안전은 과잉 대응해야 한다는 방침에 따라 추락안전망 설치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마포대교·한강대교 등에 추락방지대를 설치하고 난간 높이를 높였다. 또한 AI(인공지능)로 사람의 움직임을 분석해 투신 가능성이 보이면 구조대를 급파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2019년부터 올해 6월까지 생존 구조율이 97.6%로 높아졌다.

국토부는 국무조정실과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자살방지 예방대책’의 일환으로 지난 2019년부터 국토부 소관의 일반국도 교량을 선정해 자살방지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허 의원은 이 사업을 인천대교에도 추진해야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