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성명내고 촉구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80년 만에 중부지방에 기록적인 폭우가 내리며 인천에서도 침수 피해가 이어지는 가운데 인천시가 긴급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9일 정의당 인천시당은 성명을 내고 “인천시는 폭우로 인한 침수 피해에 대한 긴급지원방안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인천도시철도 1호선 부평구청역 인근 사거리가 8일 저녁 침수됐다.(사진제공 독자)
인천도시철도 1호선 부평구청역 인근 사거리가 8일 저녁 침수됐다.(사진제공 독자)

지난 8일 오전 11시부터 이날 오전 6시까지 인천소방본부가 받은 폭우 피해 신고는 336건이다. 각 군·구가 받은 피해신고 277건을 더하면 613건이다.

지역별로 ▲부평구 122건 ▲중구 40건 ▲미추홀구 30건 ▲동구·남동구 20건 ▲연수구 19건 ▲서구 18건 ▲계양구 6건 ▲옹진군 2건 등이다.

8일 오전 8시부터 9일 오전 6시까지 부평구 강수량이 272.5mm를 기록하는 등 국지성 폭우였다. 부평구를 비롯해 미추홀구, 동구 등 상습침수지역의 피해가 상대적으로 컸다.

이에 정의당은 “기상청은 오는 11일까지 최대 300mm 이상 강한 비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앞으로 피해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인천시는 호우 경보 발령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 지상 2단계 체제에 돌입한 상태로, 상황 종료까지 피해 사항을 파악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 뒤 “지금은 상황은 피해 사항을 파악하는 수준으로 그쳐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인천시의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며 “폭우가 끝난 뒤 시민들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게 긴급재난지원방안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의당은 정부 차원의 근본 대책 마련도 촉구하며 “과거 고르게 내리던 비가 기후위기로 국지성 폭우로 바뀌었고, 과거 방식으로 폭우 피해를 예방할 수 없게 됐다”고 한 뒤 “기후위기 대응 정책을 추진해야 하며, 각종 안전시설 점검도 최악의 경우를 산정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