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착공 계획 밝혔던 5공장 설립도 ‘불투명’
송도 내 알짜배기 조성원가 공급 ‘특혜’ 논란
“특혜 논란 종식위해서라도 일부계획 밝혀야”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송도국제도시 내 산업시설용지를 조성원가로 공급했다. 하지만 일각에서 구체적 계획 없이 공급이 이뤄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인천시와 삼성바이오는 인천시청에서 송도국제도시 11공구 첨단산업클러스터(C) 산업시설용지(송도동 430) 35만7366㎡(약 11만평) 토지매매계약을 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공모한 송도11공구 산업시설 용지 위치도. (사진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공모한 송도11공구 산업시설 용지 위치도. (사진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앞서 인천경제청은 2019년 6월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서 송도11공구 첨단산업클러스터(C)의 개발계획변경 승인을 받았는데, 산업·연구시설용지를 기존 175만4533㎡에서 182만8750㎡으로 늘리고, 산업시설용지를 송도 4·5공구 인근으로 재배치한다는 것이 골자다.

이를 두고, 송도5공구 첨단산업클러스터(B)의 삼성바이오와 송도4공구 바이오단지의 셀트리온 등 대기업의 공장 확장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특혜 시비가 일었다.

이번에 공급하는 송도11공구의 경우에도 땅 규모가 35만7366㎡(약 11만평)에 매매대금이 4260억원에 이르는 만큼 추후 공장을 설립하기 위한 자본을 고려하면 사실상 대기업만 참여할 수 있는 공모라는 지적이 나왔다.

공고시점 조성원가인 1㎡당 119만2119원에 공급하는 만큼 매매계약체결 시점부터 삼성바이오가 얻게 될 수익도 수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인천경제청은 이를 의식한 듯 용지 공모에서 송도11공구 첨단산업클러스터(C) 산업시설용지를 조성원가에 공급하는 대신 사업자가 벤처기업 육성시설 건립과 운영을 필수조건으로 제시했다.

이날 유정복 인천시장과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의 토지매매계약 이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진행한 설명회에서도 삼성바이오는 벤처기업 육성시설(오픈이노베이션센터) 건립을 강조했다. 하지만 매입 용지의 구체적 활용 계획에 대해선 당장 대답하기 곤란하다고 밝혔다.

올해 초 존림 대표가 직접 나서 송도5공구 1캠퍼스에 짓고 있는 4공장 이후 5공장 건립을 위한 용지 확보 필요성을 강조하던 것과 대비된다. 당시 존림 대표는 연내 5공장을 착공해 생산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설명회에서 김용신 삼성바이오로직스 부사장은 새로운 용지 활용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현재는 항체 의약품 제조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 미래를 위해 세포·유전자 치료 의약품으로 전환을 꾀하는 등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표현이 모호하다는 지적엔 “이번에 계약한 송도11공구 11만평의 이용계획에 대한 의구심이 있는 것을 안다”고 한 뒤 “4공장 완료 후 언제 지을지 모르지만 5공장과 6공장을 빨리 준비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은 맞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2011년 삼성바이오가 인천 송도에서 사업을 시작한 뒤 1캠퍼스(약 8만3000평)을 11년 동안 개발했다”며 “2캠퍼스를 매입은 부동산 구입을 위한 것이 아니다. 용지 확장 없이 글로벌 기업과 경쟁에서 밀려날 것을 우려했기 때문에 추진했다”고 덧붙였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송도국제도시는 인천시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졌다. 땅을 조성원가에 공급하는 것은 인천시민의 양해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라며 “계속 특혜 시비가 일고 있는 만큼 이를 종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인천시민들에게 정확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