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원 당선인 인터뷰㉗ 더불어민주당 이순학(서구5)
“구의원 4년간 민원 1000여건 해결 노력이 표로 연결”
“에코랜드 추진 중단은 매립지 종료 안하겠다는 것”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인천시의원 선거에서 국민의힘 26명, 민주당 14명이 당선했다. 9대 인천시의원 당선인 40명은 7월 1일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인천투데이>는 각 당선인을 만나 향후 의정활동 계획과 포부를 들었다. <기자말>

지난 1일 치러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인천시의원 서구 5선거구(오류왕길동, 당하동, 마전동, 청라3동)에 출마해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이순학(56) 당선인은 서구 시의원 출마자 중 가장 많은 표 차이로 당선됐다.

서구 시의원 선거구 6개는 2선거구와 5선거구를 제외하곤 100~400표 차이로 승부가 갈렸다. 이 당선인은 상대 후보였던 국민의힘 정경옥(56) 후보와 3797표(9.49%) 차이로 당선됐다. 이 후보는 2만1907표(54.74%)를 얻었고 정 후보는 1만8110표(45.25%)를 얻는데 그쳤다.

이 당선인은 출마한 선거구 출신으로 단봉초등학교와 검단중학교, 선인고등학교를 졸업했다. 고려대학교 농화학과를 졸업해 환경전문가임을 강조하고 있다. 2018년 서구의회 의원에 당선된 뒤에도 환경경제위원장을 맡았다.

더불어민주당 이순학 인천시의원 서구 5선거구 당선인.
더불어민주당 이순학 인천시의원 서구 5선거구 당선인.

이 당선인은 “시의원 4~6선거구 중 5선거구가 민주당 후보 당선이 매우 어려운 지역이라는 이야기가 많았다”며 “4년 간 구의원으로 활동하며 도움을 준 민원이 1000여건 되는데, 주민 편에 서서 일을 했기 때문에 이번에 많은 도움으로 당선된 것 같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 당선인의 포부와 활동방향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한 내용이다.

▶ 당선 소감은

= 구의원 4년 동안 잘한 점이 있다면 주민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부분이었던 것 같다. 일주일에 한번 이상은 반드시 자전거로 지역을 돌며 주민을 만났다. 그렇게 주민을 만나고 민원을 듣고 해서 도움을 준 민원이 1000여건이 된다.

주민 민원은 아주 사소한 것일 수도 있지만 최선을 다했다. 예를 들면, 과태료가 많이 나와 억울한 70대 노인이 있었는데 관공서에 찾아가는 게 두려워서 못 찾아가고 있었다. 민원을 듣고 함께 관공서에 찾아가 주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는 일이었다.

그렇다 보니 시의원으로 출마했을 때 주변에서 도움을 준 주민들이 꽤 많았다. 덕분에 표로 연결돼 서구에서 가장 많은 표 차이로 당선된 것 같다. 시의원이 돼서도 4년 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주민이 주인 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 중점으로 추진하고 싶은 공약은

= 서구에는 심곡천, 공촌천, 나진포천, 검단천 등 4대 하천이 있다. 4대 하천을 제대로 된 생태하천으로 만들고 싶다. 하천에 물고기도 살고 주민들이 발을 담글 수도 있는 수질로 만드는 것이 꿈이다.

또한 이 생태하천과 서구의 산, 바다를 이어 둘레길을 완성하고 싶다. 특히 검단천과 나진포천이 생태하천으로 거듭나고 둘레길이 조성되면 지역구의 주민들은 집에서 나와서 10분 정도만 걸으면 자연을 마주하는 환경이 될 것이다.

지역의 같은 당 신동근 국회의원과 시의원, 서구의원과 협조해 제대로 된 생태하천을 조성할 것이다. 생태하천 조성에도 주민들의 목소리가 들어갈 수 있게 노력할 것이다.

▶ 가장 먼저 추진하고 싶은 조례는

= 하천 지원 관련 조례를 만들고 싶다. 대학 전공도 그렇고 환경에 관심이 많다. 인천의 각 군‧구마다 하천 지원 조례가 있을 텐데 지원하는 규모가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 인천시와 각 군‧구가 일괄적으로 하천 관리 인력을 운영하거나 지원할 수 있게 하는 조례를 제정할 예정이다.

우선 6개월 정도는 군‧구와 연계해서 그동안 조례나 지원 관련 문제점은 없는 지 파악하고 준비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순학 인천시의원 서구 5선거구 당선인.
더불어민주당 이순학 인천시의원 서구 5선거구 당선인.

▶ 가고 싶은 상임위원회는

= 상임위는 산업경제위원회에 들어갈 예정이다. 지역구에 속한 수도권매립지를 관할하는 상임위이기도 하고 청라3동이 경제자유구역에 해당하기 때문에 지역 민원 해결을 위해서라면 산업경제위원을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 해결해야할 지역 현안은

= 지역구에 해당하는 동마다 해결해야할 과제가 있다. 당하동에는 나진포천이 있는데 복개가 돼 물이 썩어서 내려가고 있다 정비를 해서 깨끗한 물이 내려갈 수 있게 조치해야 한다.

마전동은 산책길이 제대로 조성돼있지 않아 주민의 원하는 방향으로 산책길이 조성돼야 한다. 오류왕길동은 검단천의 생태하천 조성이 제대로 진행되게 하고 17호 공원의 공원화가 2025년 안에 끝낼 수 있게 해야 한다. 민간 위탁 중인 하수종말처리장을 공공기관에 맞기는 것이 필요하다.

청라3동은 주거공간과 하천, 바다, 호수공원이 조화로운 지역으로 만들고 하천 하류 부분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해소해야 한다.

▶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의 수도권매립지 종료 해법에 대한 생각은

= 유 당선인이 박남춘 인천시장이 추진했던 인천 자체 매립지 ‘에코랜드’ 추진을 중단한다고 했는데, 이는 매립지 종료를 안하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수도권 대체 매립지를 6년 동안 찾았는데 못 찾았다. 서울시는 찾은 적도 없다. 자체 대체 매립지를 찾는 것 말고는 대안이 없는데 유 당선인이 무슨 생각으로 그렇게 결정했는지 모르겠다.

유 당선인을 설득을 하던 지역 주민들과 힘을 합쳐서 목소리를 내던 자체 매립지 조성을 위해서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