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수위 “총체적 부실 속 원장 사의표명”
사서원 “사회복지 전문가 없는 인수위 주장일 뿐”
"갑질 논란 모두 무혐의... 국내 사서원 평가 최고"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유정복 당선인 인수위원회가 인천사회서비스원을 두고 '부실 운영'이라고 비판하자 인천사회서비스원은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다.

14일 민선 8기 인천시장직인수위원회는 보도자료를 내고 “인천사회서비스원 관리자들의 갑질 논란이 일고, 공공기관 평가에서 최하위를 받는 등 총제적 부실 속에 원장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인천사회서비스원은 우선 갑질 논란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 고용노동청 등에 접수된 진정 모두 무혐의 판정이 났다고 반박했다.

그런 뒤 국내 사회서비스원 중 최고등급을 받았음에도 유정복 인수위원회에 사회복지전문가가 없어 발생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인천사회서비스원.
인천사회서비스원.

유정복 인천시장 인수위는 “지난 13일 업무보고에서 인천사회서비스원의 역할에 대한 재설정이 시급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며 “관리자들의 성희롱성 발언, 폭언, 업무배제 등 갑질 논란이 끊이지 않아 일부 직원이 국가인권위와 고용노동청에 진정을 냈다”고 주장했다.

에에 대해 인천사회서비스원 관계자는 “지난해 직원 2명이 다른 직원 15명에 대해 국가인권위와 고용노동청에 진정을 낸 것은 사실이다”면서도 “올해 초 모두 무혐의 판정을 받았다. 이는 업무보고에서 모두 설명한 내용이다”고 말했다.

이어 “13일 인천사회서비스원 대상 업무보고에서 인수위원 모두 이해했다. 그런데 다음날 왜곡된 주장을 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인수위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지난 2021년 인천시 출자·출연기간 경영평가에서 ‘라’등급을 받아 11개 기관 중 꼴찌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인천사회서비스원 관계자는 “2020년 1월 기존 인천복지재단에서 인천사회서비스원으로 확대하며 규모가 약 10배 성장했다”고 한 뒤 “문제 있는 시설을 인수해야했고, 직원도 늘려야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본부만 있던 기관에 산하시설은 15개가 됐고, 20명이던 직원은 현재 180여명으로 늘었다”며 “오랫동안 안정되게 운영했던 다른 출자·출연기관과 비교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이어 “같은 자료를 기반으로 한 보건복지부의 국내 사회서비스원 평가에선 10곳 중 서울과 인천만 우수(S) 등급을 받았다”며 “2020년 운영을 시작한 사회서비스원 중 인천이 유일하게 S등급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인수위의 ‘인천사회서비스원 기능과 역할이 인천시 복지국 업무와 중복된다’는 지적에 대해선 “인천시 산하기관으로, 복지국이 복지사업을 진행할 근거를 만들기도 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생산하기 위한 자문역할도 했다”며 “이를 통해 복지기준선을 만들었고, 인천의 사회복지사 처우를 개선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민선 8기 인천시장직인수위원회에 복지전문가가 1명이라도 있는지 모르겠다. 업무보고에 참여한 인수위원 중엔 복지전문가가 없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