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수소차 운행 차질 없게 총력을 기울여야”
화물연대 “국민 안전·화물노동자 생존권 위한 것”

인천투데이=방의진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본부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지 7일차에 접어들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확대를 촉구하며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 소속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은 화물연대 총파업이 시민 불편과 물류 차질을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ㆍ[관련기사] 민주노총 인천본부, “화물연대 탄압 중단하라”

ㆍ[관련기사] 화물연대 총파업 인천항 물류 흐름 차질 생기나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사진제공 유정복 캠프)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사진제공 유정복 캠프)

유정복 “수소차 운행 차질 없게 총력을 기울여야”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은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인천은 공항과 항만이 있는 만큼 물류 대동맥이 원활해야 한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시민 불편과 물류 차질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인천지역 수소충전소에 수소를 공급하는 충남 대산석유화학단지 진출입로가 봉쇄된 상황이다. 이에 인천 수소충전소 5곳 중 4곳 운영이 중단됐다.

이에 시는 수소충전소 운영업체와 수소 공급을 위한 긴급대응 회의 등을 개최했다. 또한, 시는 수소차 운영자에게 수소유통정보시스템과 하이케어 어플리케이션으로 운영 중단 충전소 확인 안내를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현재 운영중인 수소버스 10대를 전기·CNG 연료 예비차로 대체 운행 중이다.

유 당선인은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수소 공급이 급감하고 있다. 수소차 운행에 차질이 없게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본부는 13일 인천 연수구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물안전운임제 전면 확대 등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본부는 13일 인천 연수구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물안전운임제 전면 확대 등을 촉구했다.

화물연대 “국민 안전과 화물노동자 생존권 위한 것”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본부는 13일 인천 연수구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물안전운임제 전면 확대 등을 촉구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운송 노동자의 장시간 노동과 과속·과적 등 위험 운행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와 국회가 시범으로 도입했다. 올해 12월 말에 종료된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지난해 요소수 대란에 이어 평균 2000원을 넘어선 경유로 운행을 하면 적자가 쌓인다. 화물노동자 생존은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화물노동자는 과적·과속·과로 등 열악한 현실 속에서 일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안전운임제는 화물노동자의 생존권을 보장하는 제도일 뿐만 아니라 국민 안전을 지키는 제도”라고 강조했다.

이들이 요구한 내용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제 전차종 전품목으로 확대 ▲고유가 대책 마련과 적정운송료 보장 ▲특수고용노동자 노동기본권 보장 등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