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공의료포럼 성명서 발표
“검수완박 시점 저의 의심돼”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경찰이 공공의료기관인 인천시의료원을 압수수색하자 지역 시민사회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인천시민사회단체 5개로 구성된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지난 1일 인천경찰청의 과잉수사를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ㆍ[관련기사] 인천의료원 경찰 압수수색 “과잉수사·토사구팽” 비판 확산

인천의료원 전경(사진제공 인천의료원)
인천의료원 전경(사진제공 인천의료원)

이 단체는 “인천의료원은 지난 2020년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하고, 한달만에 전체 병상을 비우고 코로나19 환자 치료 최전선에 나서며 공공병원 역할을 도맡았다”며 “경찰의 압수수색은 인천의료원 구성원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의료원은 공공기관으로서 정보공개나 수사협조를 요청하면 즉각 응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자료요구나 사전조사 없이 곧바로 압수수색을 하는 것은 과잉수사 비판을 받기 충분하다”며 “인천경찰청은 검수완박이 처리되는 미묘한 시점에 또 다른 저의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발에 의해 수사를 진행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는 상식적으로 납득할 선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경찰이 만일 실적을 내기 위해 무리한 수사를 진행한다면 역풍을 맞을 것이다. 인천시민과 함께 향후 수사과정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 28일 인천의료원을 압수수색했다. 혐의는 업무상 배임이다.

경찰은 병원 직원들이 일부 환자들에게 진료비를 부당하게 감면해줘 의료원에 손해를 끼친 혐의를 수사 중이다. 이 병원에서 퇴직한 전 행정부원장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진정을 냈고, 권익위가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 과정에서 A씨가 불만을 품고 인천의료원을 경찰에 고발했을 거라는 분석이 나온다.

인천의료원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A씨는 인천의료원과 지속해서 갈등을 빚어왔다. 지난 2020년 8월 인천의료원 행정부원장으로 부임한 이후 직원들과 크고 작은 갈등이 지속해서 발생하며 이른바 갑질 논란이 나왔다.

직장 내 고충처리위원회가 ‘행정부원장이 진정인들에게 사과하라’고 권고했지만, A씨는 이를 거부했다. 갈등이 이어지자 인천의료원은 A씨와 계약 만료 한 달 전 ‘계약 만료’를 통보했다.

이에 A씨는 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했다. 지노위는 A씨의 주장을 인정했지만, 중앙노동위원회는 초심취소 결정을 내리며 결과를 뒤집은 바 있다.

한편, 인천공공의료포럼은 건강과나눔,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인천지부, 인천적십자기관노동조합, 인천평화복지연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의료원지부 등으로 이뤄져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