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비대위, 27일 기자회견 “전 부시장 백지화 입장 환영”
시 “의견수렴 후 변경 검토하겠다 답변, 백지화 아니다”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시가 서구 오류동 등 북부권에 추진 중인 대규모 완충녹지 조성 관련 백지화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오류왕길동 완충녹지반대 비상대책위원회 등은 지난 27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조 전 정무부시장의 북부지역 완충녹지 전면 백지화 또는 전면 재검토 입장을 적극 환영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 북부권 완충녹지 사업 위치도(사진제공 인천시)
인천 북부권 완충녹지 사업 위치도(사진제공 인천시)

시는 사업비 2910억원을 투입해 서구 오류동 일대에 대로변을 중심으로 폭 80m에 면적 82만㎡ 규모의 완충녹지를 조성하고 공원‧녹지‧수변을 연계한 ‘그린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후 비대위 등은 시의 완충녹지 계획이 민간도시개발업자들의 배만 불려주고 주민들의 재산권은 침해할 우려가 있다며 반대 목소리를 냈다.

27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비대위는 “지난달 말 조 전 부시장이 주민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부권 완충녹지 추진 계획을 취소하고 백지화상태에서 처음부터 다시 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며 “오는 6월 인천시장 당선자는 전면 백지화에 따른 후속 행정조치를 승계해 주민 불신 행정 등을 말끔히 해소해달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인천시는 의견을 수렴하고 계획 변경을 검토할 수 있다는 답변이었지 백지화나 전면 재검토는 아니라는 의견이다.

시 시설계획과 관계자는 “조 전 부시장의 답변은 반대 의견 수렴 후 계획 변경을 검토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며 “완충녹지 계획은 백지화가 아니고 추진할 것이다. 다만 찬성이나 반대 의견을 수렴하고 변경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오류지역 주민단체인 오류지구연합회는 28일 시에 북부권 완충녹지 백지화 관련 질의와 진의를 확인하는 공문을 보낼 예정이다. 오류지구연합회는 ▲도시계획위원회 등으로 주민 의견을 반영하고 전문가들이 논의해 거친 사항을 전 부시장의 발언으로 취소될 수 있는지 ▲시는 완충녹지 조성에 필요한 예산이 없는지 등을 질의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