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최재은 피디ㅣ중부내륙선ㆍ남부내륙선 인천 송도역 연결

기후위기 시대 인천KTX가 2025년 1월 개통 예정이다. 여기다 2027년 1월 인천~강릉 경강선 KTX 개통 시 국내 반나절 생활권 구축으로 인천의 교통여건은 더 나아질 전망이다.

아울러 인천시가 발표한 것처럼 인천KTX를 제2공항철도와 연결하고, 경강선이 개통하면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경강선, 중·남부내륙선, 중앙선 KTX는 서울역 경유 없이 바로 인천국제공항에 도달할 수 있다.

이에 사통팔달 인천KTX 관련 철도 공사 진행 상황과 후속과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두번 째 순서는 '중부내륙선ㆍ남부내륙선 인천 연결'이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말 중부내륙선 부발~충주 구간을 개통하고, 한국철도공사가 KTX이음 열차를 투입해 운영하고 있다. 2023년 문경까지 개통할 예정이다.

하지만 중부내륙선은 부발까지만 운행하고 있어 서울 진입 시 부발역에서 경강선으로 환승해야 한다. 충주에서 서울까지 고속버스를 이용하나 철도를 이용하는 게 시간 상 별차이가 없다. 오히려 철도 이용 시 환승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때문에 중부내륙선이 부발역에서 경강선과 직결돼 있는만큼, 기점을 판교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아울러 국토부가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중부내륙선과 남부내륙선 신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우선 중부내륙선을 2027년 1월 개통예정인 경강선 인천 송도역까지 연결해야한다는 필요성이 부각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시죠!

-타임라인- 

00:00 중부내륙선과 남부내륙선 인천 연결 개요

01:20 부발-충주

02:48 판교-충주

04:42 판교-문경

07:16 수서-거제

10:11 송도-강릉·거제

13:27 충북선 직선화

14:42 클로징

출연 : 김갑봉 기자, 김현철 기자
제작 : 최재은 PD
제보 이메일 incheontoday37@gmail.com
영상을 재밌게 보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