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에 이어 정개특위 여야 간사 회담
민주당, 중대선거구 대도시 도입 제안
인천시의회 정수 5석 증가... 42석 유력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구 획정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인 가운데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31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민주당과 국민의힘 정개특위 간사는 지난 30일에 이어 이날 오전 만나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 선거구 획정 문제를 논의한다.

국회의사당 전경(사진제공 국회)
국회의사당 전경(사진제공 국회)

민주당은 지난 대선부터 주장한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일부 수정해 수도권 등 대도시권에 우선 도입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국민의힘과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간사는 지난 30일 회동 결과를 원내지도부에 보고한 뒤 이날 다시 협상에 나선다.

이날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예정하고 있다. 의총에서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밀어붙이자는 의견이 다수일 경우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도 도입에 민주당이 단독으로 나설 가능성도 점쳐진다.

지난 2019년 3월 헌법재판소가 선거구별 인구 편차가 지나치게 크다며 내린 ‘헌법불합치’ 결정을 반영하는 광역의원 정수 조정은 양당이 큰 틀에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의 경우 헌법불합치 결정을 반영해 조정할 경우 서구 2석, 연수구 1석이 늘어야 한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인구 3만명 이상 자치구·시·군의 광역의원 정수를 2명으로 조정하는 안이 통과될 경우 동구와 강화군에서 1석씩 늘어난다.

이 경우 인천시의회 의석수는 현재 37석에서 5석이 증가한 42석이 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