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재 "유정복, 2015년 사실상 반영구 매립지 사용합의"
유정복 "사실관계도 모르고 하는 얘기, 답변 필요 못느껴"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 서구 수도권쓰레기매립지 2025년 사용 종료 의제가 이번 지방선거 화두로 부각했다. 대선 후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수도권매립지 정책에 난타전이 시작됐다. 

수도권매립지는 2016년 종료 예정이었으나 2015년 6월 인천, 서울, 경기, 환경부 4자 합의로 대체매립지를 찾을 때까지 3-1공구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건부 연장했다.

하지만 인천시는 서울과 경기, 환경부가 대체매립지 조성에 미온적으로 나오자 2020년 공론화위원회를 거쳐 '2025년 매립지 사용 종료'와 '권역별 광역소각장 설치'를 확정했다. 그 뒤 영흥면에 인천 자체매립지를 조성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인천시가 3-1공구 사용기한을 2025년이라고 못박은 것은 현 매립지 반입량을 추산했을 때 2025년 8월께 포화에 이를 것으로 판단했다.       

그러자 지난 20일 국민의힘 이학재 인천시장 예비후보가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 현안에 대한 책임을 유정복 전 시장과 박남춘 시장에게 돌리며 두 사람에게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불출마를 촉구했다.

이에대해 21일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한 국민의힘 유정복 전 시장은 “사실관계도 잘 모르고 얘기하는 것에 대해 대답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고 말했다.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 문제를 두고 국민의힘 내부에서 먼저 유정복 예비후보와 이학재 예비후보 간 공방이 시작됐다.

(왼) 유정복 인천시장 예비후보, (오) 이학재 인천시장 예비후보.
(왼) 유정복 인천시장 예비후보, (오) 이학재 인천시장 예비후보.

이학재 "유정복, 2015년 사실상 반영구 매립지 사용합의"

앞서 이학재 예비후보는 지난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남춘 시장과 유정복 전 시장은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기한이 2~3년 밖에 남지 않았음에도 현재 아무런 대책이 없는 상태”라고 비판했다.

이어 “유정복 전 시장이 지난 2015년 서울, 인천, 경기도, 환경부와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 당시 사실상 반영구적인 매립지 사용이 가능하게 합의해줬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유 전 시장이 합의한 내용은 현재 사용 중인 수도권매립지 3-1공구 103만㎡를 모두 사용할 때까지 대체매립지를 확보하지 못하면 3-1공구 면적보다 더 큰 면적을 또다시 연장할 수 있다는 독소 조항이 담긴 굴욕적인 합의를 했다”고 부연했다.

유정복 "사실관계도 모르고 하는 얘기, 답변 필요 못느껴"

유 전 시장은 ‘사실관계도 확인되지 않은 얘기’라며 선을 그었다. 유 전 시장은 21일 오전 인천시장 공식출마 기자회견 전 취재진들과 질의응답을 주고받았다.

취재진은 지난 20일 국민의힘 이학재 인천시장 예비후보가 ‘수도권매립지 책임론’을 들고나온 것에 대한 진위를 물었다.

이에 유 전 시장은 “앞으로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 현안은) 적정한 후보를 (국민의힘에서) 내 민주당과 싸워야 할 문제”라며 “(이학재 예비후보가) 사실관계도 잘 모르고 얘기하는 그런 얘기에 대해 답변할 필요를 못느낀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