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인천 산재 사망자 57명
용역 후 산업안전예방 계획 수립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가 산업재해 현황과 노동안전보건 환경 실태조사 연구용역을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지난 18일 ‘인천시 산업재해 현황과 노동안전보건 환경 실태조사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한서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오는 9월까지 6개월 간 용역을 수행한다.

용역은 ▲산업재해 현황과 노동안전보건 실태·의식 조사 ▲노동안전보건 환경 정책수준 분석과 적용범위 등 구체적 내용 도출 ▲노동안전보건정책의 기본방향과 비전, 목표 설정 ▲정책과제와 실행계획 등으로 이뤄진다.

조사대상은 공공기관, 이주노동자, 불안전 고용형태 노동자, 50인 미만 사업장 등이다.

지난 1월 인천 연수구 송도동 한 상가건물 공사 현장에서 A씨가 발을 헛디뎌 지하 2층 6m 아래로 추락했다.(사진제공 인천소방본부)
지난 1월 인천 연수구 송도동 한 상가건물 공사 현장에서 A씨가 발을 헛디뎌 지하 2층 6m 아래로 추락했다.(사진제공 인천소방본부)

시는 용역을 마친 후 산업안전예방과 노동안전보건 기본계획(2022~2026년)을 수립·시행하고, 정책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다.

정의당 인천시당이 산업안전보건공단, 노동건강연대, 언론기사 등을 분석한 자료를 보면, 지난해 인천 산재 사망자는 57명(산재로 인정되지 않는 배달노동자, 공무원 포함)이다.

인천의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인천시의회는 지난해 4월 ‘인천시 산업재해 예방 및 노동안전보건 증진을 위한 조례’를 제정했다.

조례는 산업재해 예방과 노동안전보건 증진을 위한 시장의 책무, 기본계획 시행 등을 담고 있다. 이번 용역은 이 조례에 근거한 것이다.

시 노동정책담당관실 관계자는 “용역 후에 산업안전예방과 노동안전보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정책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라며 “지난해 4월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처음 시행하는 실태조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