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 인력난 속 과도한 연봉인상 요구 ‘눈살'
의료기관 내 인력 간 임금 양극화 문제 발생도
보건의료계 “상황이 이런데 정부는 의사 눈치”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코로나19 장기화로 의료진 공백이 심각한 상황을 틈타 특수를 노리는 의사들이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3일 인천의료원 등 지방의료원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최근 국내 지방의료원은 의료진과 연봉협상을 진행하고 있는데 일부 의사들이 현재 연봉의 50% 이상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만성적인 공공의료 인력난 해결을 위해 의료진 처우개선 논의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일부 의사들의 요구가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의료원이 운영하고 있는 중증환자 전담병상(사진제공 인천의료원)
인천의료원이 운영하고 있는 중증환자 전담병상(사진제공 인천의료원)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코로나19 확진자의 약 80% 병원치료를 감당하고 있는 지방의료원이 이 같은 문제를 많이 겪고 있다.

당장 중증환자를 보기 위해 의료진이 필요하지만, 연봉 인상을 위해 사직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인천의료원 관계자는 “일부 지방의료원에선 의사 채용을 위해 백지 연봉을 제시하기도 한다. 연봉 5억원 이상 받는 지방의료원 의사도 있다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며 “공공의료기관 의사가 민간의료기관 의사보다 연봉이 적다는 말은 옛날 얘기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의료원의 경우 최근 신장내과 의사가 모두 그만뒀다. 신장투석실을 운영하기 어려운 상황이다”고 한 뒤 “코로나19로 병상을 찾기가 어려워 전원도 힘든 상황이다”고 토로했다.

병원 운영을 위해 울며 겨자 먹기로 임금 인상에 동의한 병원의 경우 의료기관 내 인력 간 임금 양극화 문제도 고민이다. 코로나19로 의사만 고생하는 것이 아니라 간호사 등 다른 인력도 고생하는데 이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의사는 대체 불가 직종으로 적은 풀에서 인력을 찾아야해 의사들끼리 일종의 ‘카르텔’이 형성돼있다. 이들은 지난 2020년 정부가 추진한 의사 정원 확대를 막기 위해 파업을 일으켜 국민들의 지탄을 받았다.

한성희 건강과나눔 상임이사는 “국내 1000명당 의사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3.5명에 못 미치는 2.4명이다. 작은 인력 풀 안에서 인력을 찾다보니 임금이 높을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며 “코로나19로 의료진 처우 개선 논의를 해야 하지만 이미 억대 임금을 수령하는 의사 임금인상이 우선될 문제는 아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 때문에 보건의료계에선 꾸준히 의사 정원 확대를 요구했지만, 의사들은 자신들의 밥그릇을 지키기 위해 파업을 했다”며 “정부가 결국 굴복했고, 상황이 이렇게 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