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운하백지화수도권공동대책위, 15일 성명서 발표
'경인아라뱃길 기능개선 방안 연구용역' 오는 9월 준공
"환경부 진행 용역, 공론화위 '수질개선' 권고 따라야"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와 서울시가 경인아라뱃길 유람선의 한강 운항을 논의하자 환경단체가 수질개선이 먼저라고 반발하고 있다.

인천·서울 환경단체는 환경부, 인천시, 서울시에 "경인아라뱃길의 유람선을 한강까지 확대해 운항하기보다 수질개선을 최우선으로 논의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인천녹색연합, 인천·서울환경운동연합 등이 구성한 경인운하백지화수도권공동대책위원회는 15일 성명서를 내고 “경인아라뱃길 유람선 운항은 하천 생태계에 영향을 끼칠뿐 아니라 경인아라뱃길 공론화위원회가 권고한 수질개선 방향에도 배치된다”며 “환경부와 인천·서울시는 유람선 운항 계획이 아닌 수질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명확한 계획을 제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경인아라뱃길의 경인항. 경인항아라타워에서 내려다본 경인아라뱃길.
경인아라뱃길의 경인항. 경인항아라타워에서 내려다본 경인아라뱃길.

경인아라뱃길은 서울 한강에서 인천 경인항을 잇는 운하다. 이명박 정부가 2012년 2조7000억원을 들여 완공했다. 하지만 물동량은 당초 계획 대비 8~20% 수준으로 매우 저조했다.

아울러 경인아라뱃길 수질은 4~5등급 수준으로, 대장균이 기준치 30배 이상 검출되는 등 악화했다. 심지어 운하 주변에 염해까지 발생했다. 운하기능을 상실한 경인아라뱃길의 기능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이에 환경부는 경인아라뱃길의 기능개선을 위해 2018년 10월 정부, 지자체, 한국수자원공사, 전문가, 주민 등으로 경인아라뱃길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했다.

공론화위는 경인아라뱃길의 물류 기능을 축소하고, 수질을 개선해 문화·관광 산업을 발전시키라는 내용을 담을 권고문을 2021년 2월 환경부에 전달했다.

공론화위원회 권고안이 나오자 환경부는 ▲문제점을 재발하지 않기 위한 제도 개선 ▲주운기능 야간만 운행 ▲화물수송 실적 모니터링 후 주운 폐지 검토 ▲현재 4~5등급 수준의 수질을 2등급까지 개선 ▲현행 항만 중심 시설을 시민여가와 친수문화 중심 시설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환경부 진행 용역, 공론화위 '수질개선' 권고 따라야"

환경부는 세부 이행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경인아라뱃길 기능개선 방안 연구용역'를 국토연구원에 맡겨 진행하고 있고, 이 용역은 오는 9월 29일 준공한다.

ㆍ[관련기사] 환경부, "경인아라뱃길 물류 축소 관광 발전 협의체 구성"

국토연구원은 이번주 중 용역과 관련해 인천시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경인아라뱃길 유람선의 한강 운항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대책위는 “인천시는 유람선을 띄우는 일부터 논의할 것이 아니라 수질을 개선해 시민 친수공간으로 전환하는 것을 우선해야한다. 경인아라뱃길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닫혀있는 서해갑문을 개방해 물의 흐름을 회복해야한다”며 “현재 진행 중인 용역도 공론화위 권고안의 의미와 내용을 충실히 따라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인아라뱃길은 면밀한 검토없이 추진한 국책사업이 경제와 환경을 훼손하고 얼마나 오랫동안 지역사회 갈등을 야기하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라며 “인천시와 서울시는 아라뱃길 활성화를 위해 수질개선대책과 시민친수공간계획을 먼저 수립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인천시 해양항만과 관계자는 “공론화위가 경인아라뱃길의 물류기능을 축소하라고 권고했다. 수질개선과 한강 유람선 재개 등 구체적인 방향을 마련하기 위해 용역을 하고 있다”며 “한강 유람선 운항은 현재 인천에서 김포까지 운항하는 유람선을 서울까지 확대하는 것일 뿐이다. 수질개선과 유람선 재개가 상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현재 경인아라뱃길을 다니는 유람선이 한강을 오가면 규모가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며 “대형 유람선이 다니려면 물을 가둬놔야하고, 이는 수질을 악화시킨다”고 우려를 표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