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사례세미나 열려
광주시, 2040년 에너지자립도시 목표 시민이 이끌어
인천형 시민참여 전환 모델 ‘햇빛발전협동조합’ 활발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기후위기 심화로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전환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인천시도 수소·풍력·태양광 등 각종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시민 참여와 주민수용성 부족으로 곳곳에서 파열음이 나고 있다.

이를 위해 인천시민들이 직접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느끼고, 에너지전환을 시민이 참여해 주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열렸다.

14일 오후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사례 세미나’가 열렸다.
14일 오후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사례 세미나’가 열렸다.

14일 오후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사례 세미나’가 열렸다.

이번 세미나는 인천시의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정의당 조선희)’와 ‘전환도시 인천 조성을 위한 연구회’가 주최했다.

세미나는 국내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는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사례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2008년 광주 녹색에너지아파트,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시초

박필순 광주전환마을네트워크 공동대표는 “그동안 정부주도 녹색성장이 실패해 온 이유는 시민참여가 없었기 때문”이라며, 시민들이 직접 참여한 광주시 에너지전환마을 사례를 발표했다.

시작은 지난 2008년 광주 북구 신안모아타운 주민들이 추진한 녹색에너지아파트였다. 당시 북구 주민 75%는 아파트에 거주했기 때문에 아파트부터 시민참여 사례를 만들어야 한다는 판단에서 시작했다.

당시 주민들은 지렁이를 키워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고, 세대별 에너지 진단으로 전력사용량을 줄이는 등 탄소에너지 사용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쳤다. 6개월간 46세대가 참가한 결과 음식물쓰레기를 총 2164kg 줄였고, 세대당 전력소비량은 30kWh씩 감소했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 2020년 광주 환경단체들은 ‘탄소중립 전환마을 만들기 구상’을 마련했다. 에너지·교통·먹거리·자원순환 분야에서 마을들이 자체적으로 에너지자립을 이루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담겼다.

환경단체가 제안한 이 구상을 토대로 광주시는 지난 2021년 ‘광주형 에너지전환마을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자치구 5개(동·서·남·북·광산구)에 1곳씩 선정했고, 마을마다 8000만원을 지원한다.

광주시는 올해는 에너지전환마을 5개를 추가로 선정하고, 2035년 100개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이런 성과들을 토대로 광주시는 2045년 탄소중립과 에너지자립도시를 꿈꾸고 있다.

인천햇빛발전협동조합이 2015년 7월 강화도 마니산 인근에 설치한 태양광발전소.(사진제공 인천햇빛조합)
인천햇빛발전협동조합이 2015년 7월 강화도 마니산 인근에 설치한 태양광발전소.(사진제공 인천햇빛조합)

서울 서대문구ㆍ전북 전주시, 시민들이 에너지계획 수립

신근정 로컬에너지랩 대표는 ‘시민참여 에너지전환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그는 “단순한 공론화가 아니라 시민들이 에너지전환에 참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동기요인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지자체가 정책과제를 수립하고 제안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중 하나가 에너지 정책에 대한 의사결정 권한과 책임을 지닌 민관 거버넌스를 조직하는 것이다. 서울 서대문구와 전북 전주시는 직접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계획을 수립하기도 했다.

인천에서는 지난 2013년 인천시민 390여명이 9000만원을 출자해 설립한 인천햇빛발전협동조합이 시민참여 에너지전환의 대표적인 사례다. 최근 3년 연속 조합원들에게 배당금을 7%씩 줬을 정도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장한다.

이완기 인천햇빛발전협동조합 이사는 “에너지 분권의 개념에서 햇빛조합을 결성한 것”이라며 “인천시교육청과 함께 학교 옥상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협약을 맺으며 사업을 확대해 왔다. 앞으로는 마을마다 세대별로 미니태양광을 설치하는 쪽으로 시민참여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준호 인천시 에너지정책과장은 “인천시는 그린뉴딜 사업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203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를 22%에서 35.7%로 상향했다”며 “민간·공공·산업 영역 전 분야에서 태양광 발전시설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올해 미니태양광 300개를 보급할 예정”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