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위, '탈석탄 국내외 동향과 정의로운 전환' 세미나
"영흥화력 조기 폐쇄와 정의로운 전환 지속 소통해야"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 시민사회단체와 환경단체 등이 영흥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와 정의로운 전환을 논의했다.

시민사회단체와 환경단체 등이 구성한 '석탄발전없는 영흥도 비전 포럼 준비위원회'는 '탈석탄 국내외 동향과 정의로운 전환’ 세미나를 지난 10일 옹진군 영흥면 영흥늘푸른센터에서 진행했다.

현재 기후솔루션, 영흥주민협의회, 인천녹색연합,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환경운동연합 등은 영흥비전포럼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영흥비전포럼 창립을 준비하고 있다.

강희찬 인천대학교 대학원 기후국제협력학과 교수, 조강희 환경브릿지연구소 대표, 조선희(정의당, 비례) 인천시의원 등도 준비위에 참여하고 있다.

정의로운 전환은 기후위기에 대응해 어떤 지역이나 업종의 급속한 산업구조 전환이 일어날 때, 과정과 결과가 모두에게 정의로워야 한다는 개념이다. 노동자와 지역사회 공동체가 전환 책임을 일방적으로 부담하지 말아야한다는 의미도 내포한다.

석탄발전없는 영흥도 비전 포럼 준비위원회가 ‘탈석탄 국내외 동향과 정의로운 전환’ 세미나를 지난 10일 옹진군 영흥늘푸른센터에서 진행했다.(사진제공 인천환경운동연합)
석탄발전없는 영흥도 비전 포럼 준비위원회가 ‘탈석탄 국내외 동향과 정의로운 전환’ 세미나를 지난 10일 옹진군 영흥늘푸른센터에서 진행했다.(사진제공 인천환경운동연합)

기후위기가 날로 가속화하면서 국제에너지기구(IEA)는 경제 강국들이 2030년까지 '탈석탄'을 해야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프랑스, 영국, 덴마크, 독일 등 유럽의 주요 국가는 탄소중립 목표를 석탄발전 종결시점과 함께 법제화 하고 있다.

한국은 지난해 12월 '석탄발전 폐지와 감축을 위한 정책 방향'을 발표하며 석탄발전을 청정에너지로 전환 가속화 ▲석탄발전 일자리 전환 지원 ▲석탄발전 토지의 친환경적 재활용과 지역경제 충격 완화 지원 등을 제시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지원 정책은 미비한 상황이다.

"영흥화력 조기 폐쇄와 정의로운 전환 지속 소통해야"

옹진군 영흥도에 위치한 영흥화력발전소는 인천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45%를 배출하고 있다. 한국 정부도 2030년까지 온실가스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만큼 영흥화력 조기 폐쇄는 불가피하다.

좌장을 맡은 심형진 인천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영흥비전포럼을 만들기 위한 이유는 누구도 손해보지 않는 정의로운 전환을 하면서 영흥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것이다”고 말했다.

임승진 영흥주민협의회 대표는 “탄소중립은 언제든지 해야하지만 현재 한국에서 가능한가. 과연 영흥화력을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하는 등 확실한 대안이 없는 상태에서 약간 무리같다”며 “이게 한두번 얘기해서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 앞으로 보완해서 좋은 방향으로 끌고 가야한다”고 말했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영흥도를 얘기할 때 이 지역 산업 전반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 큰틀에서 노동자, 주민과 합의 해야한다. 에너지 전환 시기와 전환 방식을 구체적으로 논의해야한다”며 “시가 신재생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지만 석탄화력을 폐쇄하지 않으면 총 전력 생산만 늘어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준호 시 에너지정책과장은 “시는 수소, 해상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태양광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민관협치기구를 구성해 계속 논의하면서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계속 소통하고 수정하겠다”고 밝혔다.

조선희 시의원은 “정의로운 전환이 처음에는 노동자 만의 문제였다면, 이제 지역 상권과 지역 주민까지 확대해 고려해야한다”며 “시민들도 함께 에너지 전환에 참여할 수 있어야 탄소중립을 실행할 수 있다. 시민사회단체와 지역주민단체 등 광범위한 사람들이 참여하는 탄소중립 민관 공동 추진단이 필요하다. 계속 낮고 넓게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