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2년 대출로 버텨‧‧‧ 임차료에 대부분 사용
거치기간 지나 원금 상환 시작, 또다시 대출 ‘기웃’
"대출 지원 넘어 방역지원금 등 직접 지원 늘려야"

인천투데이=서효준 기자│“갚을 걸 생각하면 겁난다. 하지만 당장 버텨야하니 다시 대출을 알아보고 있다. 영업을 하지 못해도 달마다 찾아오는 임차료 걱정에 잠을 못 이룬다”

인천 부평에서 요식업을 운영하는 이 아무개씨(55)가 한 말이다. 이 씨는 최근 며칠 동안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했다. 이유는 고정적으로 내야하는 임차료 걱정 때문이다.

이 씨는 “2020년 11월 가게를 시작했다. 코로나19가 이렇게 오래갈 줄 몰랐다. 정부나 지자체가 지원하는 대출 등으로 버텨왔다. 대출 받은 돈은 임차료에 모두 사용했다”며 “올해 또 특례보증을 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대출을 받으려 한다”고 전했다.

이어 “어떻게 갚아야 할지를 생각하면 겁이 난다”면서도 “당장 오늘을 버텨야하니깐 대출을 찾을 수밖에 없다. 방역 조치가 완화되기만을 기다렸다. 하지만 지난해 위드 코로나 시작 한 달 만에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됐다”며 답답함을 밝혔다.

또 “초반에는 참을 수 있다고 생각했고, 사회를 위해 희생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제는 정말 장사를 그만해야하나’란 생각이 머릿속을 가득 채운다. 대출을 받아 버티고, 또 버텼다. 정말 한계인 것 같다”며 “거치기간도 끝나간다. 다가올 원금상환도 걱정이다”고 덧붙였다.

지난 1월 20일은 국내에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뒤 꼭 2년이 된 날이다. 코로나19 사태 초기만 해도 ‘장기전’을 예측한 사람은 드물었다.

2년 동안 국내 코로나19 상황은 4차례 대유행을 겪었다. 현재 5차 대유행이 현실화됐다. 정부는 각 유행시기마다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체계를 적용하며 확산세에 대응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지키며 소상공인들은 ‘이제 곧 끝나겠지’라며 버텨왔다.

이 씨 외에도 소상공인들은 "우리는 말라 죽고 있다"면서 '소리 없는 비명'을 지르고 있다.

텅 빈 구월동 로데오 거리.
텅 빈 구월동 로데오 거리.

“대출 원금상환 도래‧‧‧ 또다시 대출 알아보고 있어”

인천 서구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신 아무개씨(64)도 상황은 비슷하다. 편의점이란 업종 특성상 거리두기 영향을 크게 받진 않았다. 하지만 매출은 2년 간 꾸준히 감소했고, 대출을 받아 메웠다.

신 씨는 “매출이 계속 감소했다. 아르바이트생을 줄이고 직접 가게를 맡는 시간을 늘렸다. 하지만 부족했고, 결국 2020년 소상공인 대출을 받았다”며 “당시 대출로 고비를 넘기긴 했다. 하지만 거치기간 1년이 지난 지금 원금상환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가 이렇게 장기화될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다. 경기가 회복되기 전 상환이 시작되니 부담이 크다”며 “상환 부담에 다시 대출을 알아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2020년 소상공인 연간 영업이익 1400만원‧‧‧ 월 158만원 벌어

통계청이 지난해 12월 28일 발표한 ‘2020년 소상공인 실태조사’에는 코로나19로 소상공인이 겪은 어려움이 숫자로 고스란히 담겼다.

2020년 소상공인 총부채는 294조4000억원으로 전년에 견줘 47조7000억원(19.3%) 증가했다. 2019년 증가율 6조8000억원(2.8%)의 7배 수준이다.

영업이익 급감이 부채 증가로 이어졌다. 사업체당 영업이익은 1900만원으로 전년보다 1400만원(43.1%)이 줄어 거의 반 토막 났다. 한 달로 치면 158만원인 셈이다. 2019년은 275만원이다. 2020년 당시 주 40시간 일한 아르바이트생 임금(180만원)보다도 낮은 금액이다.

서구에서 배달전문 요식업을 운영하는 윤 아무개씨(28)는 “코로나19 이후 배달 시장으로 뛰어들었다. 하지만 경쟁은 극심했고, 매출은 바닥을 쳤다. 현재 가게 운영 외 택배‧물류센터 등에서 단기 아르바이트도 병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경기가 회복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배달업종이지만 코로나19 영향을 피할 순 없었다. 대출만 바라보고 있다. 제일 힘든 점은 부채를 계속 끌어다 써야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시휴업한 인천의 한 식당.
임시휴업한 인천의 한 식당.

"대출 지원 넘어 방역지원금 등 직접 지원 대폭 늘려야"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영업이익은 줄어 월 160만원도 못 버는 상황까지 왔다. 하지만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 대책은 대출‧보증 지원이 대부분이었다. 결국 소상공인 부채가 48조원에 육박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100만원 방역지원금과 같은 몇 차례 경영 자금 지원이 있었다. 하지만 정부의 방역 지침을 지키며 발생한 손실을 메우기엔 턱없이 부족하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대출 지원을 넘어 재난지원금과 같은 직접 지원을 대폭 늘려야한다”며 “현재 국회가 방역지원금 300만원 지급을 위한 14조원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하고 있다. 14조원으로 부족하다. 지원 규모와 대상을 대폭 확대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