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의원 닥터헬기 운영시스템 지적
지난해 출동 기각‧중단 비율 50% 넘어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시 응급의료 전용 항공기 ‘닥터헬기’가 출동요청 10건 중 5건은 출동이 기각 또는 중단된 것으로 드러났다. 계류장 변경 등 닥터헬기 운영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허종식(인천 동‧미추홀구갑) 의원.(사진제공 의원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허종식(인천 동‧미추홀구갑) 의원.(사진제공 의원실)

지난해 출동 기각‧중단 비율 50% 넘어서‧‧‧ 기상적 요인 가장 높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허종식(인천 동‧미추홀구갑) 의원이 11일 공개한 보건복지부 자료를 보면, 최근 5년간 인천 닥터헬기 출동요청 1365건 중 641건(47%)이 출동 기각‧중단됐다.

특히, 지난해부턴 출동 기각‧중단 비율이 50%를 넘어섰다. 닥터헬기 운영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출동 기각‧중단 사유를 보면 기상 요인이 335건(52.3%)으로 가장 많았다. 의학적 요인 119건(18.6%), 임무시간 부족 108건(16.8%)이 뒤를 이었다.

보건복지부는 의학적‧기상적 요인 등으로 인한 닥터헬기의 출동 기각‧중단건수는 줄이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임무시간 부족' 요인을 줄이기 위해 24시간 운항 검토와 운송 거리 단축을 위한 계류장 변경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 계류장은 부평구 일신동 항공부대 안에 있다. 하지만 전용 격납고(항공기를 넣어두고 정비·점검 등을 실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건물)가 없는 데다 소음 피해 민원이 거세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닥터헬기.(사진제공 인천시)
닥터헬기.(사진제공 인천시)

"닥터헬기 배치병원과 계류장 도서지역 인근에 지정해야"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 ‘2019년 옹진군 응급환자 헬기 이송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 결과‘를 보면, 2017년부터 2018년까지 2년간 옹진군 응급헬기 이용 385건 중 183건(47.5%)은 소방헬기, 177건(46.0%)은 닥터헬기가 출동했다. 나머지 25건(6.5%)은 해경헬기가 출동했다.

응급환자 이송에 닥터헬기와 소방헬기가 주로 이용됐다. 하지만 닥터헬기는 일몰 후 운행이 불가능해 오후 4시 이후 소방헬기 출동 건수가 올라갔다. 오후 4시부터 다음 날 오전 6시까지 발생한 응급환자 이송 144건 중 99건(68.8%)은 소방헬기가 맡았다.

서해안 최북단인 백령도는 닥터헬기를 운영하는 가천대 길병원으로부터 직선거리로만 187km가 떨어져 있어 응급환자 이송까지 평균 2시간 52분이 소요됐다.

관리원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닥터헬기 배치병원(길병원)과 계류장을 도서 지역 인근으로 지정해 운송거리를 단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관리원은 닥터헬기가 영종도 소방항공대에서 출발할 경우, 기존에 비해 평균 약 12.6km, 약 5.7분을 단축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을왕리에 응급의료센터를 신설해 닥터헬기를 운영할 경우 평균 약 21.7km, 약 17분을 단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허종식 의원은 “인천에 닥터헬기가 도입된 지 10년을 맞아 출동 기각‧중단 건수를 줄일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소방헬기, 해경헬기 등 육·해상 응급체계와 관계망을 구축하고 응급의료 취약지역의 환자 이송률을 최대한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 보건의료정책과 담당자는 “닥터헬기 출동 기각‧중단 사유는 기상적 요인이 가장 크다. 이는 계류장이 어디 있던 상관없이 영향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