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3일 청라서도 노동자 추락사
2010년부터 추락사 150건 발생

인천투데이=서효준 기자│지난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에서 20대 노동자가 아파트 외벽 청소 작업 중 추락사하는 등 비슷한 사고가 잇따르자,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는 29일 성명서를 내고 고용노동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아파트 고소작업(건설 공사 현장 등의 높은 곳에서 하는 작업) 추락사고 예방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 성명 갈무리
민주노총 인천본부 성명 갈무리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지난 27일 인천 송도에서 발생한 추락 사고를 두고 “사고 3일전 안전보건공단의 ‘보조로프(생명줄)‧모서리보호대를 구비하라’는 시정 요청이 있었지만 용역업체가 시정하지 않아 사고가 발생했다”며 "죽음을 사전에 막을 수 있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달 3일은 인천 청라에서 아파트 외벽 도장 작업을 하는 노동자가 추락해 사망했고, 8일은 서울 구로구에서 아파트 외벽 청소를 하던 청년 노동자가 안전로프가 끊어져 사망했다”며 “달비계(높은 곳에서 공사할 수 있게 위에서 달아 내려 임시로 설치한 가설물) 관련 사고가 2010년부터 10년간 150건이나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ㆍ[관련기사] [단독] 20대 추락 사망... 업체 3일전 안전지도 받고도 무시

ㆍ[관련기사] 아파트 외부 청소 인천 20대 노동자 추락 사망

아파트의 외벽 도장‧보수 공사는 보통 5~6년 마다 주기적으로 진행한다. 외장 청소도 빈번히 진행한다. 

하지만 달비계를 사용하는 고소작업들은 규모가 작고, 사업 기간도 짧아 현장 지도‧점검이 잘 되지 않는 사각지대라는 게 민주노총 인천본부의 설명이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대규모 건설현장의 경우 안전 점검이 많이 이뤄진다. 하지만 기간이 짧고 규모가 작은 사업은 점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위험한 고소작업은 계속 늘고 있지만 제대로된 대책은 아직 없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아파트 고소작업 추락 사고의 면밀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며 “비슷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고소작업 관련 제도 보완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