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 | 인천시민사회단체가 구성한 '전환사회 시민행동'이 정부와 정치권에 기후위기 극복을 호소하며 9.25 글로벌 기후파업에 동참했다. 시민 비상에 그칠 일이 아니라 정부와 지자체, 국회, 기업 모두가 비상하게 행동해야 한다. 

글로벌 기후파업(Global Climate Strike)은 2018년 8월 스웨덴의 16살 '그레타 툰베리'가 매주 금요일 국회 앞에서 기후위기 대책을 요구하며 1인 시위를 전개한 데서 시작했다. 2019년 9월 92개국 단체 1200여개가 참여하는 것으로 확대됐다. 매년 9월 기후파업주간을 진행 하며 올해는 9월 25일 전후가 집중 기간이다.

영흥화력발전소는 인천 온실가스배출량의 무려 45%를 차지하고 있다. 전환사회 시민행동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인천의 핵심 과제로 옹진군 영흥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를 촉구했다. 비상행동은 24일 동시다발 온라인 시위와 영흥도 해역 해상시위 펼쳤고, 25일 영흥도에서 자전거 행진을 벌이기로 했다.

기후위기는 먼 미래의 얘기가 아니라 당장 코앞에 닥친 위기다. 더 이상 선택의 여지가 없는 만큼 인류가 지금, 당장, 바로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다.

시민행동은 9.25 기후파업 등 범시민운동을 시작으로 20대 대통령 선거 후보들에게 ‘영흥석탄화력 조기 폐쇄’를 공약으로 제안할 계획이다. 인천시도 적극적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20대 대선 인천공약 20개에 영흥석탄화력 조기 폐쇄를 담아 24일 여야 후보군에게 전달했다.

앞서 기후변화정부간협의체(IPCC)가 지난 8월 '2040년 이전에 지구 온도가 산업화 이전보다 1.5도 상승할 가능성이 커 폭염·폭우 등 극심한 기후위기가 발생할 빈도가 산업화 이전 대비 8.6배 증가한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인류가 쓸 수 있는 탄소예산은 이제 6년여 밖에 안 남았다.

다만, 국제사회가 탄소중립을 달성하면 2100년까지 지구 온도 정점을 찍은 후 다시 내려올 수 있다는 희망이 있는 시나리오도 보고서에 포함됐다. 인천시민을 비롯한 지구인이 글로벌 기후파업에 적극 나서는 이유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순배출량이 0이 되는 것으로,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이 동일해지는 상태다.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선 탄소에너지 소비 감축과 화석연료의 재생에너지 전환 등 에너지 정책과 도시계획 정책, 교통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인천시는 ‘2050 탄소중립 전략’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법’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당초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를 30.1% 감축하겠다고 했는데, 탄소중립기본법 제정에 맞춰 2018년 대비 35% 줄이기로 했다.

시가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처럼 에너지기본계획과 도시기본계획 등 전 분야에 대전환이 필요하다.

인천시가 가입한 국제 탈석탄 동맹의 목표를 이행하기 위해서도 대전환이 시급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유럽연합(EU) 회원국은 오는 2030년까지, 나머지 국가는 2050년까지 석탄발전을 단계적으로 중단하는 게 목표다.

시는 지난 4월 ‘제3차 인천시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2021~2025년)’을 수립해 영흥화력발전 1·2호기를 2030년 엘엔지(LNG, 액화천연가스)발전으로 전환하고, 2035년까지 3·4호기 폐쇄, 2040년까지 5·6호기 폐쇄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탈석탄 동맹 목표에 미흡한 계획이지만 이라도 달성하려면 에너지 전환을 동반해야 한다. 그러나 지난해 인천의 전체 소비량(2만3638GWh) 중 재생에너지 발전량은 1.79%(422GWh)에 불과했다.

영흥화력발전소 발전 능력은 5.6GWh이다.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게 시급하다. 현실적으론 해상풍력발전을 서둘러 도입하고, ‘그린’ 수소에너지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

아울러 도시계획에 기후위기 대책 반영을 의무화 하고, 민간의 기후위기 대책 반영을 적극 유도해야 한다. 건물 자체로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건물, 도시정비계획에 탄소중립을 반영하는 계획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물류와 교통도 대전환이 필요하다. 탄소에너지 사용이 가장 많은 교통수단이 화물분야에선 대형트럭이고, 여객분야는 승용차다. 수도권 물류거점인 인천항에 대한 정부의 역차별로 수도권 물동량이 부산항과 여수‧광양항으로 내려가는 물류 왜곡이 발생해 기후위기를 심화하는 만큼 이 왜곡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

여객 분야는 철도의 확충이 요구된다. 서울에서 국내 광역시를 오갈 때 가장 많이 이용한 게 고속철도다. 고속철도 개통 후 고속철 교통수송분담률이 40~60%를 차지했다. 즉. 철도 노선이 있으면 시민들은 이용한다는 얘기다. 철도는 건설비와 운영비를 포함해 도로와 항공과 비교했을 때 탄소에너지 사용이 가장 낮은 교통수단이다.

끝으로 인천시부터 지금보다 더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 인천시부터 조직개편으로 시에 기후위기대응본부 조직을 설치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에너지, 물류, 도시계획, 교통계획 등 각 분야를 망라한 로드맵을 통합적으로 수립해 관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