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한국가스공사에 안전 검증 의견 전달
객관적 자료로 안전 검증돼야 추진 가능 할 듯
가스공사 “사실 기반한 주장, 언제든 수용”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 국내 최대 규모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추진하며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는 모양새다. 인천시는 시민 안전이 보장되지 않으면 사업에 동의할 수 없다는 의견이다.

인천시 에너지정책과는 14일 “송도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두고, 주민 반발이 거센 것을 알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의 대전제는 ‘안전’이다”라고 밝혔다.

연수구 송도 인천LNG인수기지 전경. 
연수구 송도 인천LNG인수기지 전경. 

한국가스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미래엔인천에너지 등 3개사가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 송도그린에너지는 송도국제도시 내 100㎿ 규모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ㆍ[관련기사] 송도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주민 반발... 인천시 “주민수용성 우선”

2022년 11월 착공해 2025년 5월 준공이 목표다. 인천 LNG 인수기지 내 2만1780㎡ 규모 땅에 건립할 예정으로, 사업비는 6000억원으로 추산된다. LNG 저장·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BOG)를 원료로 발전해 인천에 전력과 온수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두고,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은 폭발 가능성 등 주변 지역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일부 커뮤니티에선 경기도 광주시 포장재공장의 LP가스 폭발사고와 유사한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인천시는 사업 추진에 직접 관여할 권한은 없지만, 주민 우려가 해소되지 않을 경우 산업자원부의 최종 심의 과정 등에 사업을 동의한다는 의견을 전달하기 어렵다는 의견이다. 다만, 주민 의견을 수렴할 때 사실에 기반한 의견만 수렴할 것이라는 기준도 세웠다.

인천시 에너지정책과 관계자는 “주민들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어야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다”라며 “송도그린에너지 측에 객관적 자료로 안전을 검증할 자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송도그린에너지 측도 주민 동의 없는 일방적 추진은 결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 주장하는 반대 의견에 사실과 다른 의견이 있어 이를 정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송도그린에너지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는 “과학적 자료로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안전하다는 것은 입증된 사실이다”라며 “주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안전성을 입증할 자료를 재구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들의 반대 의견 가운데 사실에 기반한 주장은 언제든 수용할 준비가 돼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