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인권단체, "위원 해촉하고 인권위 재구성해야"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권조례 제정을 반대하며 차별과 혐오 발언을 한 단체의 회장이 인천 동구 인권위원장을 맡아 물의를 빚고 있다.

동구(구청장 허인환)는 지난 5일 ‘제1기 인권위원회’를 구성하고, 1차 인권위원회를 개최해 A단체의 회장을 인권위원장으로 선출했다고 8일 밝혔다.

인권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윤재실(민주, 동구가) 동구의원이 대표발의해 제정된 ‘동구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따라 구성하게 돼있다.

그런데 동구 인권조례 제정 반대 목소리를 내온 A단체의 회장이 구청장에 의해 인권위원으로 위촉됐고, 1차 인권위원회에서 위원장으로 선출된 것이다.

또, 구청장이 위촉한 위원 중 한명인 유옥분(국민의힘, 동구다) 동구의원은 올해 1월 동구인권조례 폐지안을 상정해 비판을 받았다.

ㆍ[관련기사] 국힘 인천동구의원 인권조례 폐지안 상정... "철회하라"

인천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8일 성명서를 내고 인권활동 경험이 전무한데다 차별과 혐오를 앞세워 동구인권조례를 반대해 온 단체의 회장인 동구인권위원장과 유 의원을 해촉하고 위원회를 재구성하라고 촉구했다.

동구는 ‘제1기 인권위원회’를 구성하고, 1차 인권위원회를 지난 5일 개최했다.(사진제공 인천 동구)
동구는 ‘제1기 인권위원회’를 구성하고, 1차 인권위원회를 지난 5일 개최했다.(사진제공 인천 동구)

지난해 12월 동구의회는 윤재실(민주, 동구가) 동구의원이 대표발의한 ‘동구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고 같은 달 시행됐다.

이 조례는 ‘동구 구민의 인권이 존중되는 지역사회 실현에 이바지한다’는 것이 목적이다. 주요내용은 ▲구민 인권을 보장하고 증진하기 위한 구청장의 책무 ▲인권보장·증진 기본계획 수립 ▲인권교육 지원 사항 ▲인권위원회 설치 규정 등이다.

인권조례가 발의되자 A단체는 기자회견을 열고 “성적 지향과 성별 정체성 차별금지를 위해 표현·양심·종교의 자유 등 인권을 제한하는 조치를 내릴 가능성이 매우 크다”라며 “동성애는 결코 인권이 될 수 없다. 동성애를 옹호하고 조장하는 인권조례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ㆍ[관련기사] 인천 동구의회, 거센 반발 뚫고 '인권조례' 가결

인천차제연은 “차별과 혐오는 용인돼야할 주장이나 입장이 아닌 범죄일 뿐이다”라며 “더욱이 인권 활동 경력이 전무한 위원 위촉 자체가 동구인권조례의 인권위 위원 위촉자격을 위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동구인권조례를 보면, 인권위 위원은 ▲인천 동구의회 추천 의원 2명 ▲인권 관련 단체에서 인권활동 경력이 있는 사람 ▲학계·연구기관·법조계 등 인권 관련 연구·지식·경험이 있는 사람 ▲그밖에 인권 약자의 권익증진 관련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중 해당자를 구청장이 위촉해야한다.

인천차제연은 “동구 시민의 보편적 인권증진을 위해 활동해야 할 동구인권위에 인권조례 제정을 반대하고 차별과 혐오 발언을 일삼았던 이들이 위원으로 위촉됐다”라며 “1기 동구 인권위원회가 시작부터 인권 가치를 훼손해 온 사람들로 이뤄진다면 동구 구민의 보편적 인권은 외면되고 말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권위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 동구 집행부는 동구인권조례를 반대해 온 인권위 위원장과 위원을 즉시 해촉하고 인권 가치를 제대로 실현할 수 있는 위원들로 위원회를 재구성해야한다”라고 촉구했다.

동구 감사관실 관계자는 “A단체 회장을 인권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한 것은 위원 조건 중 ‘인권 약자의 권익증진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라는 조건에 맞았기 때문이다”라고 답했다.

하지만, A단체 회장의 인권 관련 학식과 경험이 있다는 근거를 묻는 질문에는 제대로 답하지 못했다.

한편, <인천투데이>는 동구 인권위원장이자 A단체 회장에게 수차례 반론을 요청했지만 동구 인권위원장은 반론 게시를 원치 않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