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산단반대대책위, 남촌산단 반대 의견서 인천시에 전달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남촌산단반대대책위원회가 인천시에 2040 인천시도시기본계획에 담긴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계획 삭제를 요구했다.

인천남동평화복지연대와 연수평화복지연대, 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녹색연합 등 인천 시민단체와 주민들로 구성된 남촌산단반대대책위는 2일 인천시청에서 조택상 정무부시장을 만나 남촌산단 반대 의견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남촌산단반대대책위가 남촌산단 반대 의견서를 조택상 인천시 정무부시장에게 2일 전달했다.(사진제공 남촌산단반대대책위)
남촌산단반대대책위가 남촌산단 반대 의견서를 조택상 인천시 정무부시장에게 2일 전달했다.(사진제공 남촌산단반대대책위)

대책위는 인천시의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안)’에 포함된 남촌산단 조성 계획 삭제를 요구했다. 도시기본계획은 2040년까지 시의 발전상을 제시하는 최상위 종합계획이다.

남동구는 HDC현대산업개발 등과 민관합작 남동스마트밸리(주)를 설립해 남촌동 625-31번지 일원에 남촌산단을 조성하고 있다. 그런데 예정지는 연수구 선학동 일대 아파트, 초등학교와 불과 100m도 채 떨어져 있지 않은데다 연수구 주민과 협의 없이 추진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특히,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는 환경오염물질 위해성결과 발암물질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주민설명회 때 배포한 요약자료에는 발암물질이 없는 것으로 허위로 보고해 주민을 우롱했다는 비판도 받았다.

이에 대책위는 지난해 11월 인천시가 운영 중인 온라인 시민청원 게시판에 남촌산단 반대 청원을 했다. 한달 간 시민 3070명이 청원에 동참해 인천시의 답변 요건을 갖춰 당시 박인서 정무부시장이 영상 답변을 했다.

당시 박 부시장은 답변에서 “그린벨트 보전, 남촌산단이 인근 주거에 미치는 대기환경, 건강영향의 적정성 등을 면밀히 검증하면서 지역주민의 수용성 확보와 공감대 형성을 최우선에 두고 종합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그런데 시가 올해 5월 27일 공개한 2040 인천시도시계획안에 남촌산단 조성 계획이 포함된 사실이 알려지자, 대책위는 반발하고 있다.

대책위는 의견서를 통해 “주민 건강과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 도시 숲을 조성해도 부족하다. 그러나 남동구는 친환경산단이라는 이름으로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남촌산단 조성하는 계획을 세우는 등 반시대적 행정을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남촌산단 예정지 2km 영향권 이내에 남동구 남촌동과 연수구 선학동 주거밀집지역이 있고, 학교 15곳이 있다. ‘발암물질 전국지도’를 보면, 인천은 이미 발암물질 노출이 국내 최고 수준이다. 더 위험한 것은 1급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 농도가 지금 현재 발암 위해도를 최대 50배 이상 초과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2040인천시도시기본계획안의 남촌산단 조성 계획 삭제를 시에 강력히 요구한다. 시와 시의회는 그린벨트 해제 반대 의견을 밝히고, 기후위기시대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그린벨트를 보존하고 가꾸는 일에 앞장서야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