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문화도시’ 선정 5년간 190억원 예산 확보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 부평구가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법정 문화도시를 선포했다. 부평구는 인천에서 최초로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됐다. 

구는 10일 오전 십정동 소재 부평아트센터 해누리극장에서 ‘법정 문화도시 부평 선포식'을 개최했다.

인천 부평구는 10일 오전 십정동 소재 부평아트센터 해누리극장에서 ‘법정 문화도시 부평’ 선포식을 개최했다.(사진제공 부평구)
인천 부평구는 10일 오전 십정동 소재 부평아트센터 해누리극장에서 ‘법정 문화도시 부평’ 선포식을 개최했다.(사진제공 부평구)

ㆍ[관련기사] 인천 부평구, 문체부 법정 문화도시 선정

문화도시 조성 사업은 지역 스스로 문화 환경을 기획하고 조성할 수 있게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문체부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차에 걸쳐 문화도시를 지정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지난 1월 6일 인천 부평구를 제2차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했다. 구는 국비를 포함한 예산 총 190억원을 투입해 2025년까지 5년간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한다.

추진 전략은 ▲주체적인 시민 참여로 변하는 도시(시민성) ▲지역의 문화력으로 성장하는 도시(내발성) ▲부평 고유의 문화적 장소성 발견(장소성) ▲문화소비 중심이 아닌 창조적 문화생산이 활발한 도시(창조성) ▲지역 주체 간 상호 연대(연대성) 등이다.

구는 시민 주도 민관 협의체인 ‘문화두레’와 협의해 추진 전략에 따른 사업을 추진한다.

대표적인 사업으로 ▲시민들이 집 가까운 곳에서 언제든지 다양한 음악 활동에 참여·경험할 수 있는 즐겁고 신명나는 음악동네 만들기 ▲역사문화자원 발굴‧기록 ▲굴포천 예술천 조성 등이 있다.

구는 부평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전문가‧음악가‧기획자 등에게 부평에 대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과 굴포천 등 부평의 근대 역사공간을 활용해 관광 코스를 개발하고 역사·문화 관광콘텐츠를 제공한다.

또, 부평문화회관·부평문화원·다문화가족지원센터·도서관 등 관계기관과 협업해 문화예술인들이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게 지원한다.

구는 ‘부평11번가’,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등 도시재생사업과 문화도시 사업을 연계해 도시 공간을 문화 공간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선포식에는 차준택 구청장과 지역 문화예술인 등 99명이 참석했다.

차준택 구청장은 “시민을 주체로 일상이 문화가 되고 지속가능한 문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누구나 함께하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문화도시 부평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