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투자유치도 방해하는 경남 정치권 과도한 발목잡기
인천 시민사회 “인천·사천 MRO 성격 달라... 상생 필요”
인천시 “MRO 경제논리로 봐야... 정치 논리 옳지 않아”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정비(MRO) 사업과 관련해 경남 정치권의 발목잡기가 도를 넘자 인천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시장 논리에 역행'한다는 지적이다.

인천국제공항과 경남 사천공항의 MRO 성격은 다르기 때문에, 오히려 국내 항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해 인천과 경남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의견이다.

ㆍ경남발 인천공항 MRO 제외법 '항공안전 위협' 심각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전경. 사진 오른쪽 활주로가 제3활주로이고 그 옆이 제4활주로 예정지이다(인천국제공항공사 제공).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전경. 사진 오른쪽 활주로가 제3활주로이고 그 옆이 제4활주로 예정지이다(인천국제공항공사 제공).

인천공항, MRO산업 여건 마련 중... 단지 조성 시급

최근 인천에서는 국내 항공정비(MRO) 산업의 산업화를 위한 여건이 하나둘씩 조성되고 있다.

우선 지난 5월 4일 인천국제공항은 이스라엘의 세계적 화물기 개조 전문 국영기업 IAI(Israel Aerospace Industries)사의 'B777-300ER 여객기 항공기 개조' 첫 해외생산기지로 선정됐다.

인천공항에서 정비격납고를 운영하는 ㈜샤프테크닉스케이가 IAI와 '화물기를 여객기로 개조하는' 생산시설을 인천공항 배후단지에 조성하는 투자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두 회사가 합작법인을 설립하면 인천공항공사는 MRO단지 예정지의 토지를 샤프테크닉스케이 외투 합작 법인에 임대하고, 샤프테크닉스케이 합작법인은 항공기 개조 생산공장을 2023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2024년부터 여객기 개조 화물기를 양산한다.

또한 지난 3일 박남춘 인천시장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만나 대한항공의 부천엔진정비공장(원동기공장)의 인천 이전을 논의했다. 

아시아나항공이 운영하는 B-777여객기에 장착하는 프랫앤휘트니(PW)사의 엔진 22대를 올해부터 대한항공이 정비하기로 했고, 향후 기종을 확대할 계획이라 인천공항 배후에 정비단지 확장이 시급하다. 

ㆍ[관련기사] 인천공항, 개조화물기 2024년 첫 생산... MRO 탄력

ㆍ[관련기사] 박남춘-조원태, 진에어ㆍ엔진정비공장 인천 이전 논의

인천국제공항 항공정비(MRO)단지 대상지 조감도.
인천국제공항 항공정비(MRO)단지 대상지 조감도.

경남 정치권, 중복투자와 균형발전 위배 들먹이지만

이처럼 인천 항공MRO 산업에 호재가 잇따르자 경남지역 정치권에서는 아쉬운 반응이 나온다.

경상남도의회는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며 “인천공항공사의 MRO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복투자 우려가 있고, 국가균형발전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하영제(경남 사천·남해·하동) 국회의원은 또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인천공항공사는 항공기 개조사업 투자유치 합의각서 체결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지난 1월 ‘인천공항 MRO 제외법’을 발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여객기의 화물기 개조 사업 투자유치는 공사가 한 게 아니라 민간기업이 일군 투자유치 실적이다. 공사는 공사법을 토대로 민간의 투자유치 실적에 따라 토지를 제공할뿐이다.  

이스라엘 국영기업 또한 인천공항이 글로벌 시장에서 최적지라고 판단해 투자하겠다고 한 것이다.

최근에는 미국 화물 전용항공사 아틀라스가 중ㆍ미 갈등으로 홍콩이 불안정하다고 보고 인천공항을 동아시아의 허브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또한 인천공항의 MRO 수요와 직결된다.    

이처럼 인천공항의 MRO 여건은 민간의 투자유치 성과와 시장 논리로 조성되고 있는데, 경남 정치권은 정치적 논리로 인천공항공사 등을 압박하고 있다.

"항공산업 경쟁력 위해 인천ㆍ사천 상생 모색해야"

이에 인천평화복지연대는 8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항공산업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해 인천과 경남이 상생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인천공항공사가 추진하는 항공기 개조시설은 항공산업 시장 확대와 항공부품 국제인증 등 인천뿐 아니라 사천지역 MRO사업에도 도움이 된다”며 “코로나19 이후 항공 안전과 항공산업 국가경쟁력 확보를 해야 할 시기에 경남 정치권의 반응은 몽니를 부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가 이미 지난 2019년 12월 발표한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보면, 사천공항은 중정비, 김포공항은 경정비, 인천공항은 해외복합 MRO 유치로 분야를 나눴다”며 “인천과 경남이 서로 견제할 게 아니라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스라엘 벤구리온공항에 위치한 IAI사의 정비시설에서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 인천공항공사)
이스라엘 벤구리온공항에 위치한 IAI사의 정비시설에서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 인천공항공사)

인천YMCA·인천YWCA·인천경실련 등으로 구성된 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 또한 8일 성명을 발표하며 인천공항 MRO 사업의 타당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경남 정치권은 각종 현행법 위반과 세계무역기구(WTO) 피소 등을 운운하며 인천공항 IAI 유치를 훼방 놓고 있다”며 “소모적인 입법경쟁을 멈추고 정부와 정치권이 상생발전을 위한 국민토론장을 열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인천공항공사는 공항 인프라 구축을 위해 민간 사업자에게 토지‧건축물을 유상 임대하기 때문에 무역분쟁을 일으키는 보조금 지원 문제는 없다”며 “오히려 경남 사천에 대한 MRO 투자가 문제 될 수 있다. 정부가 민간사업 영역인 MRO 사업자를 지정하고, 한국공항공사가 사천에 있는 한국항공서비스주식회사(KAEMS)에 현금출자 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경남 정치권의 움직임에 인천시는 흔들리지 않고 경제적 논리에 따라 인천공항 MRO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박영길 시 해양항공국장은 지난 7일 시의회 업무보고 자리에서 “항공MRO 사업에 정치권이 관여하는 것은 맞지 않다. 경제논리로 접근해야 한다”며 “흔들리지 않고 국가 시책에 부합하는 인천 MRO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