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인부천본부, 1일 병원 앞 기자회견 열어
복지부에 재발방지책 마련·국회에 수술실 CCTV 설치법 통과 촉구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비의료인의 대리수술 의혹을 받는 인천 남동구 구월동 소재 인천21세기병원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부천지역본부는 1일 오전 인천21세기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병원이 대리수술 의혹을 받고 있다. 철저히 조사해 관련자들을 엄벌하고, 보건복지부는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인천부천지역본부는 1일 오후 인천 남동구 구월동 인천21세기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 민주노총)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인천부천지역본부는 1일 오후 인천 남동구 구월동 인천21세기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 민주노총)

해당 병원은 올해 2월 수술실에서 의사가 아닌 행정직원들이 환자의 수술 부위를 절개하거나 봉합하는 등 불법 의료행위를 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의료법 위반 등 혐의로 의사를 포함한 병원 관계자 9명을 지난 31일 입건했다.

경찰이 확보한 10시간 분량 동영상에는 한 행정직원이 수술대에 누운 환자의 허리 부위를 절개하자 의사인 원장이 5분가량 수술하고, 이어 다른 행정직원이 봉합하는 장면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법 제27조를 보면, 의료인이 아니면 의료행위를 할 수 없고 비의료인에게 의료행위를 시켜서도 안 된다. 이를 어기면 5년 이하의 징역형이나 5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선고받는다.

경찰은 압수수색 후 압수물을 분석하고 있다. 분석이 끝나면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보건의료노조 인부천본부는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병원인데도 의학 지식이 없는 직원이 불법의료행위를 자행했다“며 “철저한 수사와 관련자들을 엄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건복지부는 의료기관 관리와 감독을 강화하고 전문병원 지정제도와 의료기관평가인증제도를 보완해야한다”며 “국회는 '수술실 폐쇄회로(CC)TV 설치법'을 제정해 환자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병원 측 관계자는 “관계자 9명이 수사 중인 것은 맞지만, 수사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관련 내용에 대해선 할 말이 없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