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PM 주·정차 가이드라인 지정... 주차구역 조성
업체, 민원발생 시 신속한 수거·보험가입 추진 등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가 전동킥보드 등 PM(개인형 이동장치) 주·정차구역을 지정하고, 보험가입을 추진한다.

시는 28일 시청에서 인천경찰청, 시교육청, 인천 공유 PM업체 9곳과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이용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고 밝혔다.

박남춘 시장, 도성훈 시교육감, 김병구 인천경찰청장을 비롯해 인천 내 공유 PM업체 9곳 대표가 참석했다. 지난 3월 기준 인천에서 운영하고 있는 PM업체는 9곳으로, 총 6025대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협약내용은 ▲이용자 안전을 위한 주·정차 가이드라인 준수와 보험가입 추진 ▲보행자 안전을 위한 민원 PM 수거·회수 시간 단축 ▲QR코드 표기 등 민원관리체계 구축 ▲올바른 PM 이용문화 정착을 위한 세부사업 발굴 등이다.

PM 주·정차 제외구역 13곳은 ▲보도 중앙 ▲횡단보도와 산책로 ▲점자블록 등 교통약자를 위한 엘리베이터 입구와 진출입로 주변 ▲버스정류장, 택시승강장 ▲건물과 상가 보행자 진출입로 ▲차도 ▲턱을 낮춘 진출입로 ▲자전거 도로 ▲소방시설 5m 이내 구역 ▲육교위 지하보도 안 ▲계단과 난간 ▲터널 안과 다리 위, 공사장 주변 ▲통행제한 구간 등이다.

PM 주·정차 제외구역 13곳.(사진제공 인천시)
PM 주·정차 제외구역 13곳.(사진제공 인천시)

특히, 인천 공유 PM업체는 인명보호장구(헬멧)를 비치 또는 제공할 예정이다. 협력기관은 PM이용문화 개선 캠페인 진행과 인명보호장구 착용 생활화, 이용자 안전을 위한 제도개선 등 인천의 교통안전 수준 강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진선 시 교통안전팀장은 “시는 PM 주차구역을 지하철역 인근 등에 조성할 계획이다”라며 “PM업체는 주차 금지 구역에 PM이 방치됐다는 민원 접수 시 3시간 이내에 수거하겠다고 다짐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