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대, 대한적십자사 총재 만나 의사타진
공동 운영, 위탁, 매입 등 다양한 대안 제시
예산 절감 방안 마련....인천시 의지 ‘과제’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제2인천의료원 구축을 위해 인천적십자병원이 대안으로 부각한 가운데, 인천시와 대한적십자사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박찬대(민주당, 인천연수갑) 의원은 “최근 신희영 대한적십자사 총재를 만나 인천적십자병원이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12일 밝혔다.

박 의원과 신 총재는 만남에서 인천의 열악한 공공의료 수준을 높이기 위한 인천적십자병원의 역할 재정립과 정상 운영을 위한 방안 등을 논의했다.

최근 대한적십자사가 진행한 ‘인천적십자병원 운영 효율화 연구 용역’에서 인천적십자병원이 경역 악화로 응급실마저 폐쇄해 지역거점 공공의료기관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인천적십자병원 전경.(사진출처 인천적십자병원 홈페이지)
인천적십자병원 전경.(사진출처 인천적십자병원 홈페이지)

문재인 정부는 2018년 10월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권역별로 1곳을 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해 권역-지역-기초 책임의료기관으로 이어지는 공공의료 네트워크를 구축해 필수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골자다.

인천에선 길병원이 권역 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됐다. 앞서 2019년 보건복지부는 인천 내 지역 책임의료기관이 ▲중부권(중구·동구·미추홀구·옹진군) ▲남부권(연수구·남동구) ▲동북권(부평구·계양구) ▲서북권(서구·강화군) 등에 필요한 것으로 분석했다.

ㆍ[관련기사] 인천시 제2의료원 건립 ‘연수ㆍ남동’ 권역이 타당

ㆍ[관련기사] 포스트코로나, ‘원격의료’보다 중요한 건 ‘공공의료’

ㆍ[관련기사] 공공의료 역할 못하는 인천적십자병원... 고심에 빠진 인천시

하지만, 인천에선 중부권만 인천의료원을 유일한 지역 책임으로 기관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인천시민이 필수의료서비스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는 이유다.

이 때문에 인천시가 지난 2019년 진행한 ‘제2인천의료원 건립 타당성 연구조사 용역’에서 남부권에 지역 책임의료기관 지정이 시급하다는 결론이 나오기도 했다.

당시 용역 결과보고서는 남부권에 500병상 규모 제2인천의료원 건립을 위해선 약 4000억 원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인천시도 열악한 공공의료 수준을 높여야 한다는 데에 공감하지만 예산 때문에 제2인천의료원 건립을 중장기 과제로 미뤘다.

박 의원은 <인천투데이>와 인터뷰에서 “인천적십자병원은 인천 남부권에 위치한 공공의료기관이지만 제 역할을 못 하고 있다”며 “이를 이용하면 예산을 절감하면서 인천시민을 위한 공공의료 수준을 대폭 올릴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인천시와 적십자사가 인천적십자병원을 공동운영하는 방안, 적십자사가 인천의료원 등에 위탁하는 방안, 인천시가 매입해 운영하는 방안 등 대안이 많다”고 덧붙였다.

이어 "신 총재도 인천시와 대화를 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인천시도 공공의료 강화라는 대의에 동의한 만큼 의외로 문제가 쉽게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제안한 대안을 이용하면 토지매입부터 신축까지 걸리는 기간을 단축하고, 예산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결국 과제는 인천시와 대한적십자사의 결단이다.

정부도 지방의료원 건립을 위한 예산의 50%를 국비로 지원한다고 밝히는 등 인천시가 의지가 제2인천의료원 건립을 위한 과제로 남을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