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하고 새롭게 활용해야 할 것도 있어”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시가 부평 미군기지(캠프마켓) 내 일제 잔재 건물 철거 요청하는 시민청원에 “캠프마켓 내 건축물의 존치 계획은 최종 확정된 게 아니다. 시민들과 소통하며 활용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답했다.

시는 지난 3월 시민청원으로 올라온 ‘일제 치욕의 역사를 보존하고자 하는 부평구’ 게시물에 답변하며 4일 이같이 밝혔다. 해당 청원 글은 3000명이 넘는 시민이 공감해 답변 대상이 됐다.

영상발언하고 있는 김기문 시 원도심재생조정관.
영상발언하고 있는 김기문 시 원도심재생조정관.

시는 지난 3월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 회의를 열고 캠프마켓 남측 반환공여구역 야구장 일대 B구역(10만804㎡) 내 존치‧철거 대상 건물을 선정했다. 이 회의에서 시는 캠프마켓 B구역 건물 31개 중 토양오염이 심한 9개는 철거, 나머지 건물 22개는 추후 논의하겠다고 결정했다.

이에 캠프마켓 건물의 철거 여부를 두고 시민청원이 이어지며 찬반논란이 가열됐다. 한 시민은 시민청원 게시판에 “일제의 잔재를 굳이 남기지 말아달라”는 글을 올렸다. 다른 시민은 “비극적인 역사의 증거로써 적극적인 보존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ㆍ부평 미군기지 B구역 근대건축물 22개 보존한다

ㆍ부평 캠프마켓 건축물 존치 여부, 시민 현장조사로 정한다

ㆍ부평 캠프마켓 B구역 근대건축물 조사 착수

김기문 시 원도심재생조정관은 영상답변으로 “현재 캠프마켓 내 건축물의 존치나 철거 계획은 최종 확정된 게 아니다”며 “체계적인 시민공론화 방안을 마련해 시민들과 소통하며 활용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토양오염 등으로 철거가 필요한 건물 9개를 제외한 건물 22개는 공원조성계획 수립 과정에서 다시 논의가 필요하다”며 “D구역까지 완전히 반환된 이후 전체 건물 130개를 면밀히 조사해 철거 또는 활용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김 조정관은 “일제강점기의 잔재를 말끔히 청산해야한다는 의견도 공감한다. 하지만 남겨진 잔재들 중에 보존하고 활용함으로써 우리 선조들이 겪어야만 했던 아픔을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로 이어가야 할 것들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지금까지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 운영과 소통박스 설치, 온라인 시민여론조사 등 다양한 시민의견을 반영하고자 노력했다”며 “그럼에도 시민의견 수렴에 부족함이 있다는 지적을 받아들여 조속한 시일 내에 체계적인 시민공론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답변 영상과 내용은 ‘인천은 소통e가득’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