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진교, 인천시·주민대표 등과 간담회
소래습지생태공원 국가공원 지정 촉구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소래습지생태공원 인근에 들어설 물류단지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인천시를 찾아 시민 서명지를 전달하고 부시장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배진교(정의당, 비례) 국회의원은 지난 27일 소래습지물류단지 반대 서명운동을 진행하는 주민대표들과 함께 인천시를 찾아 조택상 균형발전정무부시장과 간담회를 진행한 뒤 반대 서명용지를 전달했다.

소래습지물류단지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조택상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을 찾아 서명용지를 전달했다. (사진제공 배진교의원실)
소래습지물류단지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조택상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을 찾아 서명용지를 전달했다. (사진제공 배진교의원실)

A기업은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 66-12번지 일원에 연면적 42만2751㎡, 9층 높이 물류단지를 계획했다. 이를 위해 A기업은 교통영향평가서를 제출했다.

이 교통영향평가서에 따르면 물류단지가 들어설 경우 하루 화물차 발생교통량만 4562대(유입, 유출 각 2281대)로, 하루 활동인구차량을 포함하면 하루 교통량은 6236대(유입, 유출 각 3118대)에 달할 전망이다.

인근 지역은 지금도 출·퇴근 시간 극심한 교통체증을 겪고 있다. 이에 인근 주민들은 교통 여건과 함께 소래습지 파괴를 우려하며 물류단지 계획을 반대했다.

시는 소래습지생태공원을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는 박남춘 시장의 공약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시는 지난 2월 15일 A기업이 제출한 교통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했다. 국가도시공원 지정 후 늘어나는 교통량과 영동고속도로 확장에 대한 검토가 빠져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A기업은 이를 보완해 지난 3월 재차 교통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했다.

인근 주민들은 A기업이 소래습지물류단지를 강행하려는 것으로 보고 지난 3월부터 본격 반대 행동에 나서며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주민대표들은 시의 교통영향평가 심의에 주민 의견이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며 1만8916명이 서명운동에 참여한 서명지를 1차로 취합해 인천시에 전달했다.

배 의원은 “주민들은 주거지 인근에 초대형 시설이 들어선다는 것을 알지만 행정절차만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주민들의 자발적 서명운동이 행정절차에 주민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고 말했다.

이어 “시는 이런 주민 뜻을 반영해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위한 ‘도시기본계획’과 ‘공원 녹지기본계획’ 수립 등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