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지난 2일 부평 주민설명회 불참
22일 오후 부평 주민설명회 다시 예정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경기도 부천시가 오정동 소재 군부대를 인천 부평구 일신동 17사단 주변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주민들에게 설명하는 자리를 만든다. 부천시는 지난 2일 주민 설명회에 불참해 부평 주민들의 공분을 산 바 있다.

부천시는 오는 22일 오후 2시 부평구 일신동행정복지센터에서 '부개·일신동 내 부천시 군부대 이전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는 부천시와 부평구 주민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난항이 예상된다.

ㆍ부천시, 오정군부대 ‘부평 이전’ 주민설명회 불참···"괘씸"

부평구의회 이익성 "부천 공병부대 '부평 이전' 막아야"

지난 2일 열린 '부개·일신동 내 부천시 군부대 이전 관련 주민설명회'.(사진출처 이성만 의원 블로그)
지난 2일 열린 '부개·일신동 내 부천시 군부대 이전 관련 주민설명회'.(사진출처 이성만 의원 블로그)

부천시는 오정동 소재 공병부대 등을 2022년까지 부평구 일신동에 위치한 17사단 근처 개발제한구역으로 이전하고 2025년까지 도시개발 사업 진행을 계획하고 있다.

2022년까지 부대 이전을 완료하고 부대 토지(33만여㎡)와 주변지역(23만여㎡)을 포함한 오정동 148번지 일원(56만1968㎡)에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군부대 이전과 개발은 '기부 대 양여' 방식이다. 우선 부천시가 오정동 군부대 대체시설을 다른 곳(부평구)에 지어 국방부에 기부하고, 국방부가 양여한 오정동 군부대 토지를 부천시가 개발해 비용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부천시는 이번 사업으로 생산유발 효과만 3조1000억 원, 부가가치 효과는 1조4700억 원, 13만 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 등 막대한 개발이익을 취할 것으로 예상했다.

부천시의 이러한 행보는 도시개발 사업으로 이득을 얻기 위해 군부대를 부평으로 군부대를 이전하겠다는 것으로, 부평 주민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부천시는 군부대 대체 시설을 짓기 위해 지난해 12월 부평구 일신동에 위치한 17사단 근처 개발제한구역 건축 허가를 부평구에 요청했다.

국방·군사시설 사업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군부대 이전 여부는 지방자치단체 허가가 필요하지 않지만, 개발제한구역의 경우 예외로 지자체의 허가가 필요하다.

지난 1일 부평구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때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주민 동의 없이 군부대 이전 사업을 허가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익성 부평구의회 의원(국민의힘, 다선거구)는 "주민들은 군부대 집중으로 교통불편, 지역낙후화, 소음으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며 “부천시는 부평구 주민들이 납득 가능한 대안도 없이 일방적으로 군부대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부천시는 군부대 이전이 국방부의 부대 배치 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부평구가 건축 허가를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부천시 관계자는 “원활한 군부대 이전을 위해 부평 주민을 설득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 주민들의 이야기를 들어 볼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