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서 주민들 "주민과 인천 무시하는 처사"
"구청장은 건축허가 거부해야" 목소리도 나와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경기도 부천시가 오정동 부대를 인천 부평구 일신동 17사단 주변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주민들에게 설명하는 자리에 불참했다. 부천시의 행보에 주민들은 분노를 표출했다.

5일 부평구에 따르면, 구는 지난 2일 일신동행정복지센터에서 '부개·일신동 내 부천시 군부대 이전 관련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구는 주민, 정치인들과 시간을 조율해 부천시를 초청했지만 참석하지 않았다.

이날 설명회에는 이성만(민주, 부평갑) 국회의원, 이용선(민주, 다) 인천시의원, 이익성(국민의힘, 다) 부평구의회 의원, 부평구 주민 등이 참석했다.

지난 2일 열린 '부개·일신동 내 부천시 군부대 이전 관련 주민설명회'.(사진출처 이성만 의원 블로그)
지난 2일 열린 '부개·일신동 내 부천시 군부대 이전 관련 주민설명회'.(사진출처 이성만 의원 블로그)

참석한 부평구 주민들과 정치인들은 부천시의 행보에 분노를 표했다.

당시 설명회에 참여한 주민들은 "부천시의 설명회 불참은 주민들은 물론 인천을 무시하는 괘씸한 처사다. 민주주의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고 말하며 항의했다. 

또한 “군부대 이전 문제는 일신동과 부개동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역 정치인과 인천시는 적극적으로 나서 군부대 이전을 막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익성 부평구의원은 "부천시와 국방부는 주민 설명회에 오지도 않고 일방적 군부대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부평구청장은 건축허가를 내주지 않을 방안을 마련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용선 인천시의원은 "부천시는 주민들이 지역주민들이 납득 가능한 대안도 가져오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군부대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항공대대 이전 재배치 등 새로운 안을 마련해 지역주민들과 협의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부평구의회 이익성 "부천 공병부대 '부평 이전' 막아야"

부천시는 오정동 소재 공병부대 등을 2022년까지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고 2025년까지 도시개발 사업 진행을 계획하고 있다. 

2022년까지 부대 이전을 완료하고 부대 토지(33만여㎡)와 주변지역(23만여㎡)을 포함한 오정동 148번지 일원(56만1968㎡)에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군부대 이전과 개발은 '기부 대 양여' 방식이다. 우선 부천시가 오정동 군부대 대체시설을 다른 곳에 지어서 국방부에 기부하고, 국방부가 양여한 오정동 군부대 토지를 부천시가 개발해 비용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부천시는 이번 사업으로 생산유발 효과만 3조1000억원, 부가가치 효과는 1조4700억원, 13만 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 등 막대한 개발이익을 취할 것으로 예상했다.

부천시는 군부대 대체시설을 짓기 위해 지난해 12월 부평구 일신동에 위치한 17사단 근처 개발제한구역 건축허가를 부평구에 요청했다.

개발제한구역의 경우 반드시 관할 구청장의 건축 허가를 받아야하기 때문이다.

부천시 관계자는 "부평구가 일방적으로 주민설명회 날짜를 통보했다. 관련 공무원들이 일정이 맞지 않아 참석하지 않았다"라며 "추후 간담회 등에 참석해 주민들에게 설명할 예정이다"고 해명했다.

이어 "부대 이전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게 다른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군부대 이전은 국방부 배치 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부평구는 건축 허가를 이행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부천시의 이러한 행보는 혐오시설에 해당하는 군부대는 부평으로 이전하고, 부천시는 그곳에 도시개발사업을 펼쳐 혜택을 누리겠다는 것으로 주민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한편, 부평구의회는 지난 2일 개최한 제243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부천시 소재 군부대의 부평구 관내 이전 반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결의문에는 부천시는 오정군부대 부평 이전 즉각 철회할 것과 부평구는 부천시의 건축허가 신청을 전면 거부할 것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