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논평내고 '인천 국회의원 차별금지법 제정 동참'도 주장

인천투데이=서효준 기자│정의당 인천시당 성소수자위원회(위원장 신우리)가 인천시에 성소수자 인권 증진 정책 수립을 촉구했다.

정의당 인천시당 성소수자위는 23일 논평을 내고 인천이 성소수자 인권에 취약한 도시라며 시에 성소수자 인권 증진을 위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가 지난 22일 밝힌 ‘2020년 인천 사회지표’ 결과를 보면 인천에서 가장 많은 차별을 받고 있는 사회적 약자는 성소수자로 나타났다.

정의당 인천시당 로고(사진제공 정의당인천시당)
정의당 인천시당 로고(사진제공 정의당인천시당)

조사결과 시민의 59.5%가 ‘인천 안에서 성소수자는 존중 받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응답률 59.5%는 ’전혀존중 받지 못한다‘와 ’존중받지 못한다‘는 응답을 합친 수치로, 성소수자가 ‘전혀 존중 받지 못한다’라고 응답한 시민은 22.4%에 달했다.

성소수자위 “2019년보다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은 더욱 심해진 것으로 나타났다”며 “2019년 사회지표 결과 존중받지 못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55.4%로 나타났지만 2020년은 4.1%p 높아진 59.5%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또한 “인천은 조사결과로 알 수 있듯 성소수자 인권에 취약한 도시”라며 “시가 사회지표 조사 목적에 맞게 성소수자 인권 증진을 위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책 수립을 위해 시가 우선해야할 일은 당사자와의 소통”이라며 “성소수자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인천 국회의원은 차별금지법 제정에 동참해야 한다”며 “2007년 차별금지법이 처음 발의됐지만 제대로 논의조차 안된 것은 정치권의 책임이 크다”고 전했다.

끝으로 “차별금지법에 대한 거짓 선동, 가짜 뉴스와 작별하고 2021년엔 차별금지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