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 주민들, 10년 넘게 지연된 청라시티타워 문제 제기
루원 주민들, 학교용지 없애고 생활형숙박시설 의혹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와 루원시티 주민들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이 일파만파 퍼지자, 지역 현안 관련해서도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청라와 루원시티 주민단체 등에 따르면, 청라 주민들은 최근 감사원과 국민신문고 등에 ‘청라시티타워 사기극을 조사해달라’는 집단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청라 주민들은 “LH는 청라시티타워가 청라주민들의 돈을 미리 받은 SPC(특수목적법인)에 하청을 준 사업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타워 시공사 선정 사태를 이 지경까지 악화시킨 관련 책임자를 엄벌하고 계약 해지한 포스코 건설과 재협의 후 타워 시공사업을 재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청라 분양 주민을 대상으로 청라시티타워 분담금 3000억 원을 모은 지 10여 년이 흘렀다”며 “본질적인 이유는 총 사업비 부족으로 절대 3000억 원으로는 타워 시공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LH가 이미 알고 있으면서도 SPC를 방패삼아 이런 저런 핑계만 대며 시간만 보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3000억 원 10년 치 이자가 얼마인데 아직까지도 시공비 타령만 하는 지 모르겠다”며 “이대로 가다가 타워 설계를 다운그레이드 하거나 층수를 낮추는 시도를 할 의도는 아닌지, 감사원 등 관계기관의 감사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19년 11월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에서 진행한 청라시티타워 기공식의 모습(사진 위)과 루원시티의 모습.
2019년 11월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에서 진행한 청라시티타워 기공식의 모습(사진 위)과 루원시티의 모습.

청라시티타워 건설사업은 청라호수공원 일대 토지 면적 3만3058㎡에 높이 448m 규모(지상 28층, 지하2층)의 타워를 건설하는 것이다. 애초 인천시가 2006년 청라를 개발하면서 2012년까지 시티타워 건립 계획을 밝히면서 추진됐으나 LH가 추진한 건설사업자 공모가 계속 무산됐다.

2019년 3월 보성산업·한양 등 민간컨소시엄이 참여한 SPC 청라시티타워(주)가 포스코건설과 타워부 건설 계약을 체결한 뒤 11월 LH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기공식을 진행하고 2023년 건설 완료 목표를 발표하면서 청라 주민들의 기대가 커졌다.

그런데 2020년 10월 포스코건설이 공사비가 적다는 이유 등으로 공사비 증액을 요구했고 SPC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계약해지 처리됐다. 다시 입찰이 진행됐지만 관심을 보이던 롯데건설과 한화건설마저 참여하지 않으면서 2023년 완공 목표를 지키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루원시티 주민들은 일반용지로 계획된 땅이 상업용지로 변경되면서 계획된 학교용지가 사라지고 생활형숙박시설이 추진되는 과정에 LH 관련 의혹이 있다며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

루원 주민들은 “루원시티 상업3용지는 원래 학교가 들어올 자리였으나 개발이 본격화 되기 전에 LH가 용도 변경을 하고 땅 장사를 해서 아이들이 다닐 학교가 없어졌다. 더 나은 주거환경을 위해 노력해야 할 공기업의 모습이 아니다. 의혹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며 언론사 제보를 통해 공론화해야한다는 주장했다.

루원시티에는 중심상업용지에 77층 쌍둥이 빌딩과 대형 쇼핑몰 등 대신 수천 세대의 생활형숙박시설 건설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특히 6500실 규모로 생활형숙박시설 등이 추진되면서 교통 혼잡과 주차난 문제가 예상되는데다 애초 루원시티에 계획된 학교 용지 3곳 중 2곳이 상업용지로 변경돼 인근 학교의 어쩔 수 없는 과밀학급이 예상되면서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

주민들은 두 지역의 현안들이 모두 상식적이지 않은 일이라며 이번에 LH 직원들의 부당 행위 의혹이 불거진 만큼 지역현안에 대한 의혹도 함께 해소해야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