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주민 요구로 주거환경개선 용역 중’ 주장에 반박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일명 쇳가루마을로 불리며 환경부 환경영향평가조사 결과 ‘주거 부적합’ 판정을 받은 인천 서구 사월마을 주민들이 인천시에 주거환경개선을 요구한 사실이 없다며 시의 주장을 반박했다.

사월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대책위원회와 환경단체들은 9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가 주민들이 스스로 주거환경개선을 청원해서 지금 환경개선 용역 중이라 언론에 밝히고 있지만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인천 서구 사월마을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이 9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들이 환경개선을 요구했다는 시의 주장을 반박했다.(사진제공 대책위)
인천 서구 사월마을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이 9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들이 환경개선을 요구했다는 시의 주장을 반박했다.(사진제공 대책위)

이들은 “주민들이 환경개선을 해서 사월마을에 그대로 살겠다는 청원을 한 적이 없다”며 “시는 이런 행위를 당장 중단하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24일 대책위와 환경단체들은 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가 주거 부적합 결정 직후 사월마을 이주를 천명했으나, 1년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주를 위한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고 환경개선만을 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시는 “처음 주거부적합 판정 후 이주 방안을 마련하려했으나 주민들이 개발을 요구해 방향을 전환했다”며 “환경개선 대책 마련을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고 11월께 용역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렇게 시가 주민들의 요구로 개발과 환경개선 대책 마련을 추진 중이라는 입장을 밝히자 이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연 것이다.

서구 왕길동에 소재한 사월마을은 1992년 2월 마을과 1km정도 떨어진 곳에 수도권쓰레기매립지가 조성되면서 매립지수송로를 통과하는 쓰레기 운반 대형차량들로부터 나오는 질소산화물과 분진, 소음 피해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또한, 차량 운송 도중 흘러나오는 침출수 악취와 오염으로, 30년 가까이 육체적·정신적 고통을 받으며 각종 질병에 시달렸다.

2000년대에는 매립지 주변과 마을 주변에 대규모 순환골재처리장과 폐기물 처리업체 등이 난립하며 각종 유해물질과 미세먼지로 인한 소음과 악취 피해를 받았다.

이에 환경부는 2019년 11월 사월마을 미세먼지 농도와 야간 소음도, 주민 조사 등을 진행하고 주거지로 부적합하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1년 뒤인 2020년 12월엔 길병원이 수행한 ‘사월마을 건강영향조사 사후 관리 용역 중간 보고서’에도 주민들 대다수가 호흡기관과 순환계·면역계 등에 이상 소견이 발견됐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