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4개월 간 이주대책 없어, 기다리다 죽겠다”
시, “주민 요구로 이주대책 중단, 환경개선책 마련 중”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환경부 환경영향평가조사에서 국내에선 최초로 ‘주거부적합’ 판정을 받은 인천 서구 사월마을 주민들이 조속한 이주를 촉구했다.

사월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대책위와 환경단체들은 24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의 주거부적합 결정 직후 시가 사월마을 이주를 천명했으나, 1년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시는 주거부적합 결정 이전에 주장했던 환경개선 만을 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24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서구 사월마을 주민들과 환경단체 관계자들이 이주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제공 대책위)
24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서구 사월마을 주민들과 환경단체 관계자들이 이주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제공 대책위)

서구 왕길동에 소재한 사월마을은 1992년 2월 마을과 1km정도 떨어진 곳에 수도권쓰레기매립지가 조성되면서 매립지수송로를 통과하는 쓰레기 운반 대형차량들로부터 나오는 질소산화물과 분진, 소음 피해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또한, 주민들은 운송 도중 흘러나오는 침출수로 악취와 오염으로, 30년 가까이 육체적·정신적 고통을 받으며 각종 질병에 시달렸다.

2000년대 들어서는 매립지 주변과 마을 주변으로 대규모 순환골재처리장과 폐기물 처리업체 등이 난립하며 각종 유해물질과 미세먼지로 인한 소음과 악취 피해를 받고 있다.이에 환경부는 2019년 11월 사월마을 미세먼지 농도와 야간 소음도, 주민 조사 등을 진행해 주거지로 부적합하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1년 뒤인 2020년 12월엔 길병원이 수행한 ‘사월마을 건강영향조사 사후 관리 용역 중간 보고서’를 보면 주민들 대다수가 호흡기관과 순환계·면역계 등에 이상 소견이 발견됐다. 초미세먼지 농도도 일평균 대기환경 기준치를 초과했고 타지역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체들은 “‘주거부적합’ 판정 후 주민들은 ‘이제야 사람답게 살게 됐구나’라는 희망을 품고 이주 절차를 차분히 기다렸다”며 “조상 대대로 살아온 마을을 떠날 수 없어 2020년 봄에는 도시개발 청원도 했는데, 기다리다 다 죽게 생겼다. 하루 빨리 이주를 시켜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생활환경과 관계자는 “처음 주거부적합 판정 후 이주 방안을 마련하려했으나 주민들이 개발을 요구해 방향을 전환한 것으로 안다”며 “현재 환경개선 대책 마련을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고 11월께 용역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