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시와 협의 없이 B구역 건물 부순 뒤 갈등으로 정화작업 중
인천녹색연합, "시는 존치여부 확정하고 공단은 오염정화 재개해야"

인천투데이=김갑봉 기자│한국환경공단이 인천시와 협의 없이 캠프마켓 건물을 일방적으로 부순 뒤 인천시가 항의하자 정화작업을 중단해 빈축을 사고 있다.   

한국환경공단은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B구역 토양오염 정화를 맡고 있다. 지난해말까지 B구역 중 야구장 쪽을 정화했고, 올해부터 건물이 있는 쪽 정화를 시작했다.

B구역 야구장 건너편에는 일본군 조병창 시절 일제가 병원으로 사용한 건물, 해방 후 미군이 관사와 연회장 등으로 사용한 건물 등이 남아 있다.

시는 정화 전 공문으로 건물 존치여부를 결정하기 전까지 건물을 부수지 말 것을 요청했으나, 공단이 일방적으로 건물을 부숴버렸다고 밝혔다.

공단은 시가 건물을 부순 데 대해 항의하자 공사를 중단하고 부순 건물 위를 우선 덮개로 덮었다. 토양오염정화 명령 행정 관청인 부평구는 부순건물의 환경피해를 조사 중이다.  

한국환경공단 관계자는 "지난해 9월부터 인천시에 기지 내 존치 건물 확정 여부를 확정해 달라고 문서를 보냈다. 그러나 인천시가 확정을 안 해줘 정화작업이 순연되고 있다"며 "정화를 하려면 정화구역 외곽에 펜스를 둘러야 하는데 부순 해당 건물이 담장과 연결돼 있어 부수지 않고는 정화 작업을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인천녹색연합은 지난 3일 성명을 내고 “인천시‧한국환경공단‧국방부는 캠프마켓 B구역 내 건물 존치여부를 결정하고, 오염정화 대책을 마련해 정화를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팸프마켓 B구역에 건물 폐기물이 방치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녹색연합)
팸프마켓 B구역에 건물 폐기물이 방치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녹색연합)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은 2019년 12월 반환이 결정돼 한국환경공단이 A, B, C, D 구역 중 B구역 토양오염을 정화 중이다.

하지만 앞서 얘기한대로 캠프마켓 B구역 오염정화 중 건물 존치를 포함한 정화 방식 등에 대한 한국환경공단과 인천시, 부평미군기지시민참여위원회의 의견 차이로 정화가 중단됐다.

인천녹색연합은 "환경공단과 시민참여위원회의 의견 충돌로 오염정화가 늦춰지고 있다"며 "인천시는 국방부·환경공단·시민참여위원회의 의견을 종합해 건물 존치여부를 결정하고 오염정화를 신속히 진행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인천녹색연합은 “한국환경공단은 건물의 석면 등을 포함해 캠프마켓 B구역의 지정폐기물 여부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주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단체는 또한 "반환 미군기지 건물 내부에는 석면 등 발암물질과 위해물질이 포함돼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정확한 현황파악이나 안전조치 없이 철거작업이 진행된다면 주민들은 유해물질에 그대로 노출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캠프마켓 오염정화는 주변 지역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한다”며 “토양과 지하수 오염정화 등 모든 과정뿐만 아니라 건물 철거도 안전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캠프마켓 내 건물의 가치와 존치 여부 판단에 적지 않은 시간과 논의가 필요하다”며 “국방부는 향후 반환예정인 D구역에 대해서도 주한미군으로부터 자료를 넘겨받는 즉시 인천시와 시민참여위원회에 공유하고 현장조사와 확인에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캠프마켓 중 A구역의 오염정화는 주민, 인천시, 환경단체, 정부의 지속적인 협의로 큰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다이옥신 등 맹독성물질을 음압시스템으로 내부 공기가 바깥으로 새어 나오지 않게 차단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부평 미군기지(캠프마켓) 위치도.
부평 미군기지(캠프마켓) 위치도.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