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ㅣ국민의힘 경남 하영제 국회의원의 도를 지나친 지역주의 행보가 대한민국 관문 인천국제공항의 항공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인천공항은 항공기 정비로 인한 지연과 결항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 항공정비(MRO)단지 조성이 시급한데 이젠 발목잡기를 넘어 훼방하고 있다.

국민의힘 하영제(경남 사천·남해·하동) 의원은 지난 20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MRO 사업을 할 수 없게 하는 것을 골자로 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하 의원이 발의한 내용은 인천공항공사의 목적사업을 규정하는 조항 개정이다. 개정안 10조에 ‘항공기정비업을 직접 수행하는 경우는 제외’라는 조항을 담아 인천공항공사가 MRO 사업을 못 하게 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지역구에 있는 사천공항과 관련 있는 한국공항공사법 개정안에선 한국공항공사의 항공산업을 정부가 대통령령으로 육성할 수 있게 했다. 이는 대한민국 관문인 인천공항의 MRO는 금지하고, 사천공항 MRO는 육성하자는 전형적인 지역 이기주의 행보이자, 연간 1억 명 하루 비행기 1600편 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는 인천국제공항의 항공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정치행위다.

인천공항의 MRO는 대한민국 관문 역할을 하는 공항의 항공안전과 직결된 사업이다. 인천공항에서 항공기 정비 미흡으로 발생한 여객 지연과 결항을 보면 개항한 2001년부터 2019년까지 1만1324건이 발생하는 등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인천공항은 여객과 비행편수가 증가하는 동안 정비인프라 공급이 제 때 이뤄지지 않아 비행편수가 늘수록 지연과 결항이 늘고 있다.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 동안 7977건 발생했는데, 이중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 동안 5141건이 발생했다.

항공정비는 항공사가 핵심 고객인 공항의 경쟁력과도 직결된다. 원활한 정비로 지연과 결항을 낮추고 안전을 확보하는 게 항공산업의 핵심인데, 국제여객 처리실적 세계 10위권 국제공항 가운데 항공정비단지가 없는 공항은 인천국제공항이 유일하다.

국토교통부의 방관도 인천공항의 항공안전을 지역 간 갈등구조에 가두고 있다. 국토부는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의 역할을 확대하기 위해 두 공항공사법 개정 추진을 밝히고, 공항별 역할도 마련했다.

사천공항은 기체 중정비, 김포공항은 저비용항공사 경정비, 인천공항은 글로벌 항공정비업체 유치 등이 골자다. 국토부 스스로 자신들이 마련한 정책을 책임지고 매듭져야한다.

거듭 강조하지만 인천국제공항의 항공정비단지 지역 갈 갈등 문제가 아니라 1억 명이 넘는 항공여객과 하루 1600편 이상 달하게 될 대한민국 관문의 항공안전을 지키는 일이다. 경남 정치권은 더 이상 항공안전을 위협해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