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민ㆍ시민단체 등, 인천항만공사 매립 추진 비판
“안전진단 C등급 문제없어…어민 의견 무시 말아야”
“물양장 매립 시 선박 수리, 태풍 피할 공간 사라져”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항 연안부두 물양장(소형 선박 접안 부두) 매립을 추진하는 인천항만공사와 이를 반대하는 어민들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시민단체는 독단적 행정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인천항연안부두발전협의체ㆍ인천평화복지연대ㆍ서해5도평화운동본부는 지난 16일 연안부두 물양장 매립 계획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물양장 매립은 독단적이고 예산을 낭비하는 행정이라며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인천항 연안부두 물양장에 정박한 어선들.
인천항 연안부두 물양장에 정박한 어선들.

인천항만공사는 3월부터 연안부두 물양장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물양장 일대 1만7000㎡를 매립하고 이 부지 외곽에 길이 120m로 새로운 물양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예산 248억 원을 투입한다.

인천항만공사는 “물양장이 안전진단 CㆍD등급을 받는 등 노후화돼 안전에 문제가 있어 매립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제3차 항만 기본계획(2011~2022)에 포함된 내용이기도 하다.

인천항만공사는 2011년에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하는 등, 물양장 매립을 시도했다. 하지만 2013년에 어민들의 반대로 사업 추진이 무산됐다. 인천항만공사가 최근에 다시 매립을 추진하자, 물양장 입주 업체와 어민들은 1100여 명의 반대 서명을 받아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에 제출했다.

인천항연안부두발전협의체 등은 “안전진단 C등급은 물양장 이용에 문제가 없는 상태이며, C등급 진단으로 인한 매립은 전형적인 예산낭비”라고 주장했다.

이들이 인천항만공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물양장은 2011년 안전진단에서 D등급(미흡)을 받았고, 2015년부터는 계속 C등급(보통)을 받았다. 해수부 항만시설 안전등급 지침에서 C등급은 ‘시설물 안전에는 지장이 없으며, 주요 또는 보조 부재에 보강이 필요한 상태’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 단체들은 또한 “제3차 항만 기본계획에 따라 매립해야한다는 이유도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어민들이 반대 진정서를 제출하자 해수부가 ‘인천항만공사가 물양장 매립 사업에 대한 의견을 취합해 기본계획 변경을 검토할 수 있다’고 답한 것을 그 근거로 들었다.

이들은 “물양장이 매립되면 선박을 긴급하게 수리ㆍ정비하거나 악천후 시 선박이 피할 공간이 없어져 어업과 안전에 큰 타격을 준다. 입주 업체 19개의 생존을 위협한다”며 “안전에 문제없는 물양장을 어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매립하려한다면 이를 저지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인천항만공사는 “물양장 안전진단 결과 노후화가 심해 매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만조 시 바닷물이 넘치기도 해 수제선 정비까지 요구된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매립으로 마련될 토지 이용계획은 구체적으로 나온 게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