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15평, 대체부지 4평 ‘협소’” 사업 방식 일방적 지적
항만공사 “안전문제 물양장 정비 필수, 지속적으로 알렸다”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항만공사가 인천 연안부두 노후항만시설 정비사업을 시행하면서 소형선 부두(물양장)를 이용하던 임차인들이 공간부족으로 갈 곳 없다며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인천항 연안부두 물양장에 정박한 어선들.
인천항 연안부두 물양장에 정박한 어선들.

연안부두 물양장(1973년 건립)은 인천항 내 어선 계류시설로 정기적인 유지보수가 진행돼왔다. 그러나 노후화가 심해 접안하는 선박들의 안전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됐고, 지난해 정밀점검 때 보수가 필요한 안전등급인 C등급을 받기도 했다.

이에 인천항만공사는 지난 3월부터 노후화된 연안부두 물양장 정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총 248억 원을 투입한다. 이를 위해 기존 물양장 일대 1만7000㎡를 매립하고, 이 부지 외곽에 120m 길이로 물양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항만공사는 이를 위해 “수협중앙회와 소형어선 선주 등 시설물 이용자들이 참여하는 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항만공사는 현재 인천수협 근처 어구보관 부지에 컨테이너 1개 정도 크기의 대체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그러나 기존 물양장을 사용하던 선주들은 항만공사가 제공하는 대체 공간이 기존보다 너무 협소하다며 불만을 보이고 있다. 또한 공사가 끝난 뒤 다시 임대한다는 약속도 없이 일방적으로 임대차 계약을 해지통보를 했다고 비판한다.

인천항 연안부두 물양장 매립사업 위치도.(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인천항 연안부두 물양장 매립사업 위치도.(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기존 물양장을 임차인 A씨는 “기존 물양장 근처에는 선박수리와 어구관리 등의 업체 17개가 있다. 이들과 공청회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물양장 매립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업체들이 사용하던 공간은 15평 남짓인데 4평 수준의 컨테이너를 제공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매립에 동의한 사람들에게 신규 물양장이 조성되면 임대하겠다고 했지만, 그사이에 사용할 대체부지가 이토록 협소할 줄 몰랐다. 장사라지 말란 소리”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어민 B씨는 “현재 물양장은 태풍 시 대피항이기도 하다. 최근에도 태풍이 올라와 아라뱃길 항구로 배들이 피신했는데, 부두가 좁아 배들이 부딪쳐 파손되기도 했다”며 “기존 선박들의 정박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인천항만공사 측은 물양장 정비가 필수적이고 공간 마련이 쉽지 않아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지난해 물양장 안전진단을 했을 때 C등급과 D등급 사이라는 판정을 받았다. 물양장 일부가 무너지기도 했다”며 “물양장이 노후화로 인한 공사 진행 시, 물양장을 비워야 한다는 내용으로 지난해 임차인들과 계약을 했다. 업체들과 개별적으로 모두 통보를 마치고 지속해서 공사 계획을 알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