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카트노동자 정규직 전환 촉구 기자회견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공항 카트노동자들이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공항공사의 특혜 의혹을 밝히고, 부당노동행위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9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방침에 따라 카트노동자들이 정규직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9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방침에 따라 카트노동자들이 정규직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사진제공 공공운수노조)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9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방침에 따라 카트노동자들이 정규직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사진제공 공공운수노조)

지난 2017년 정부는 2017년 정부가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에 한국공항공사 카트노동자들은 전원 정규직 전환됐지만, 인천공항 카트노동자들은 여전히 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로 남았다.

한국공항공사는 카트업무를 앞으로도 상시 지속될 업무로 봤다. 그러나 인천공항공사는 그렇지 않았다. 또한 인천공항은 카트노동자들과 재하청 계약관계라는 이유로 정규직 전환에서 배제했다.

인천공항은 광고임대계약을 전홍(주)와 체결하고, 전홍은 카트유지 관리 업무를 에이씨에스(주) 하청에 주는 방식으로 계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공사는 자신들의 책임이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노조는 “임대계약 일부를 재하청 주는데 원청인 인천공항과 아무런 상의도 없이 결정할 수 없다”고 비판한다.

또한 지난 국정감사에서 심상정(정의, 고양시갑) 의원은 ㈜전홍이 2004년 2기 계약부터 17년간 인천공항의 카트광고와 운영사업을 독점해온 사실을 지적하며 입찰의혹을 제기했다. 전홍·국전·조은닷컴 3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3기 계약에는 전홍과 국전만 참여했다. 국전은 전홍이 지분 50%를 보유한 회사로 사실상 한 업체라는 의혹이다.

이에 노조 측은 “코로나19로 인해 승객이 줄자 사측은 교섭을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하고, 인천공항공사는 정당한 파업을 고소하고 있다”며 “노사 책임 주체가 명확해 지려면 다단계 하청구조가 정규직 전환으로 해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입찰의혹이 있는 카트운영사업 계약 내역을 철저히 감사해야 하며, 복잡하고 불공정한 다단계 하청계약이 아닌 정규직 전환으로 계약 구조를 개선해 노동자들의 고용안정과 여객서비스 질을 모두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