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전한 반환을 위해 미래세대 참여위원회 등 5대 과제 제안

인천투데이=김갑봉 기자 | 81년 만에 담장이 헐린 부평미군기지의 반환운동을 이끈 시민사회단체가 시민개방 환영행사를 열고 인천시와 부평구에 5대 과제를 제안했다.

인천 지역 시민사회단체 15개로 구성한 ‘부평미군기지 반환 및 시민공원조성을 위한 인천시민회의’는 24일 오후 캠프마켓 옛 정문 앞에서 시민 100여명이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 개방 환영 행사를 개최했다.

인천시민회의는 1996년 인천통일대회와 인천부천지구대학총학생회연합 대학생들의 학생운동, 시민운동으로 시작한 반환운동, 미군기지 인가 띠잇기, 674일 천막농성 등의 역사를 담은 사진을 전시하고, 반환운동에 함께 해온 신맹순 전 인천시의회 의장과 지역 주민에게 감사 꽃다발을 수여했다.

인천시민회의는 시가 지난달 14일 담장을 허물며 개최한 부평미군기지 개방 행사가 시민이 빠진 채 행정 중심으로 이뤄진 것을 비판하며, 시민사회단체 주관 시민개방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시민회의는 부평미군기지에 시민공원을 조성 과정이 행정과 일부의 소유물이 아니라 시민들을 위해 시민들의 참여로 이뤄지는 온전한 반환을 위한 5대 과제로 ▲시민공원 설계 권한을 시민들에게 주는 ‘캠프마켓 반환 시민회의’ 구성 ▲환경오염 완벽한 치유와 정화비용 주한미군 청구 ▲전체 부평미군기지 조기 반환 ▲기지 내 시설 존치와 활용 ▲활용 계획 수립에 미래세대 참여를 위해 ‘캠프마켓 미래세대 위원회’ 구성 등을 제안했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주관 부평미군기지개방 인천시민환영행사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주관 부평미군기지개방 인천시민환영행사

현재 시와 시민사회단체는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를 만들어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인천시민회의는 시민들에게 계획 수립 권한을 부여하고 시민참여 폭을 넓혀 시민들이 직접 결정할 수 있게 ‘캠프마켓 반환 시민회의’를 구성하자고 제안한다.

미군기지의 남은 과제 중 하나가 환경오염 정화다. 반환된 미군기지에서 환경오염이 방치되거나 은폐되는 사건들이 지속되고 있다. 반환되는 미군기지는 미래 세대를 위한 것이기에 오염된 곳은 정화하고 치유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인천시민회의는 주한미군이 사용하며 오염시킨 것이기에 주한미군이 오염치유비용을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한미군은 오염치유비용을 낸 적이 없다. 인천시민회의는 미군에게 오염치유비용을 정식 청구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회의는 세 번째로 조기 반환을 요구했다. 2002년 3월 한국 정부와 미군은 연합토지관리계획(LPP)에 따라 캠프마켓을 평택으로 이전하기로 합의했다. 무려 18년이 지났다. 하지만 기지 내 빵공장 이전이 지연되면서 전체 반환도 계속 지연되고 있다.

다음으로 시민회의는 기지 내 시설을 존치하고 활용하자고 했다. 이는 시와 시민참여위원회도 적극 공감하는 부분이다. 기지 내 지하시설은 부영공원에서 부평역까지 이어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지 내 건물 중에는 일제 조병창 때부터 있던 것들도 있다. 수탈과 억압을 상징하는 아픔의 역사로 이 역시 기록하고 남겨야할 유산이다.

마지막은 활용계획에 미래 세대들의 참여 확대다. 현재 미군기지 반환 계획 수립 과정에 어른들만 참여하고 있다.

시민회의는 캠프마켓이 어른은 물론 어린이와 청소년, 청년 등 미래세대를 위한 곳이 될 수 있게 ‘캠프마켓 미래세대 위원회’를 만들어 운영해야 한다며, “캠프마켓의 지분이 현재를 살고 있는 어른들이 49%라며, 51%는 이제 미래세대한테 권한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